< 대체투입 차량 준비 > 2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가 열흘간의 총파업에 들어갔다. 공공운수노조를 시작으로 다음달까지 화물연대, 학교 비정규직 노조, 전국철도노조 등 노동계 파업이 줄줄이 예고돼 있다. 이날 경기 의왕시 ICD 제2터미널에서 군 관계자들이 화물연대의 파업에 대비해 대체 투입할 비상 수송 차량을 준비하고 있다.   /뉴스1
< 대체투입 차량 준비 > 2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가 열흘간의 총파업에 들어갔다. 공공운수노조를 시작으로 다음달까지 화물연대, 학교 비정규직 노조, 전국철도노조 등 노동계 파업이 줄줄이 예고돼 있다. 이날 경기 의왕시 ICD 제2터미널에서 군 관계자들이 화물연대의 파업에 대비해 대체 투입할 비상 수송 차량을 준비하고 있다. /뉴스1
화물연대본부가 24일 파업에 들어가며 조합원에게 “주유소 기름을 바닥내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화물연대 SK에너지·현대오일뱅크·에쓰오일·GS칼텍스 지부 조합원에게 유조차(오일 탱크로리) 운행 전면 중단과 함께 모든 파업 차량에 기름을 가득 채워 ‘기름 부족’ 상태를 만들라고 지시한 것이다. 투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파업 불참 차량은 물론 일반 시민까지 볼모로 잡겠다는 발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23일 “며칠 전 (화물연대) 본부에서 전국 지부에 유조차 운행 전면 중단과 함께 파업 차량에 기름을 가득 채우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소속 유조차는 전국의 70%, 서울의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약 2만5000명으로 알려져있다. 화물연대 파업이 길어지면 물류 대란이 현실화할 수 있다.

화물연대는 부산 신항삼거리, 울산 신항, 군산항, 충남 당진 현대제철 정문, 포항 글로비스 사거리 등을 주요 투쟁 거점으로 삼아 이 일대에서 화물차를 도열한 뒤 ‘노숙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를 본부에서 대신 지출하겠다는 계획까지 조합원에게 전달했다.

화물연대는 올해 말로 예정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정부·여당은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타협안으로 제시했지만 화물연대는 거부했다.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해야 한다는 게 화물연대 주장이다.

화물연대 외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서울대병원분회(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가 23일 전면 파업을 벌였고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11월 25일), 서울교통공사(11월 30일), 철도노조(12월 2일) 등 노동계 파업이 줄줄이 예고돼 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