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숙원 한 번에 해결한 '황금 콤비'
중소기업계의 숙원 사업이 잇따라 해결되고 있다. 납품단가 제도가 예상보다 수월하게 도입됐고, 기업 승계 제도도 1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중소기업계를 이끄는 ‘쌍두마차’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 왼쪽)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의 협업이 큰 효과를 봤다는 평이 많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관련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법) 및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하도급법), 가업상속공제 등 기업 승계 관련 세법 개정안이 국회 통과만을 기다리고 있다. 납품단가 연동제의 경우 제도 도입 요구가 나온 2008년 이후 정부가 본격 추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업승계 세제도 정부가 가업상속공제 한도와 요건을 대폭 완화하기로 해 2008년 제도가 생긴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맞았다.

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자영업 대출 만기가 지난 9월 다시 연장됐다.

십수 년간 막힌 체증이 한꺼번에 내려간 것은 이 장관과 김 회장이 수시로 통화하며 정부와 국회를 압박한 결과라는 평이다.

중기 장관과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명콤비’를 이룬 배경에는 두 사람의 경영인 이력이 한몫했다는 평이 많다. 김 회장은 시계업체 로만손 등을 35년간 이끌었다. 이 장관은 테르텐이라는 디지털콘텐츠 보안솔루션 벤처기업을 창업했고,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을 지냈다. 정부 각료와 경제단체장 중 중기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인물로 꼽힌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