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삼성물산 포스코 등 국내 기업 다섯 곳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우디아라비아가 건설을 추진하는 스마트도시 네옴시티에 그린수소 공장을 짓는다. 사우디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방한에 맞춰 65억달러(약 8조5000억원) 규모의 선물 보따리를 안길 전망이다.

1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17일 삼성물산·포스코·한국전력·한국남부발전·한국석유공사로 구성된 국내 컨소시엄이 사우디 국부펀드(PIF)와 65억달러 규모의 ‘그린수소 플랜트 건설 추진 프로젝트’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이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사우디 홍해 연안 얀부시에 39만6694㎡ 규모의 그린수소 공장을 짓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삼성물산 등 민간기업과 한전 등 에너지 공기업이 힘을 합친다. 그린수소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 친환경 수소를 뜻한다.

사우디의 실질적 통치자인 빈 살만 왕세자는 석유 중심 경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국가 장기 프로젝트(사우디 비전 2030)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의 일환인 네옴시티는 사우디 반도와 이집트 사이 아카바만 동쪽에 건설되는 첨단 미래 신도시다. 사업비 5000억달러(약 670조원)를 들여 사막과 산악지역에 서울의 약 44배 면적인 2만6500㎢의 인공도시를 건설한다.

사우디에 그린수소 공장 건설…아람코 "韓·日에 블루수소 수출"

삼성물산 한국전력 등 국내 주요 건설·에너지 기업이 ‘원팀’을 구성해 추진하는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그린수소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향후 사우디와 한국 협력 강화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탈석유 드라이브를 걸면서 사우디에서는 이와 관련한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사우디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면 국내 기업에 큰 장이 서는 셈이다.

특히 빈 살만 왕세자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네옴시티는 탄소중립 미래도시로 만들어진다. 신재생 100%로 에너지를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태양광과 풍력 등 환경오염이 없는 깨끗한 수소를 만들어 공급하겠다는 게 ‘그린수소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이유다.

네옴시티 프로젝트의 사업비는 총 670조원에 달한다. 초고속 통신망과 신재생에너지, 모빌리티 등에 삼성·SK·현대차·LG·롯데 등 국내 대표 대기업이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이유다. 빈 살만 왕세자도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 국내 기업인을 만나 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방산·원전 수출 등의 분야에서도 양국이 협력할 프로젝트가 많다”며 “국내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노하우를 총결집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경우 또 다른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우디는 그린수소 건설 프로젝트와 별개로 5년간 국영석유기업 아람코가 한국과 일본 등에 블루수소를 공급하는 논의도 진행 중이다. 블루수소는 액화천연가스(LNG) 등 화석연료로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만든 수소다.

이지훈/도병욱/허세민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