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첫 발간…환경·사회·고객가치 실천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가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에스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2021 SM엔터테인먼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21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진행한 지속가능경영 활동 성과 및 경영 전략 체계, 앞으로의 계획 등이 담겼다.

이번 보고서에서 에스엠은 "우리의 지속가능경영 목적은 'CT(Culture Technology)'를 활용해 최고의 문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환경·사회·고객가치 분야의 9개 핵심 영역을 선정, 세부 실행 계획을 밝혔다.

에스엠은 환경 분야에서 오는 2025년까지 환경경영시스템(EMS) 확립, 온실가스 감축, 자원 절약 및 폐기물 감축, 생태계 보호 활동 강화를, 사회 분야로 구성원이 일하기 좋은 일터, 파트너와의 상생 협력, 긍정적이고 다양한 사회적 활동 확대를 약속했다.

고객가치 분야에선 질 높은 문화 콘텐츠 제공을 통한 사회공동체·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 확산, 에스엠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재창조 활동과 P2C(Play 2 Create) 생태계 구축을 언급했다.

이성수 에스엠 공동 대표는 "지난 27년간 음악과 문화로 더 나은 세상, 더 나은 우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사회공동체와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더 나은 기업이 되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하겠다"고 했다.

탁영준 에스엠 공동 대표는 "앞으로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며,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유튜브 SMTOWN채널에서 공개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 영상에 이성수·탁영준 공동 대표의 인터뷰는 물론, 강타, 슈퍼주니어 이특, 레드벨벳 슬기, NCT DREAM 재민, 에스파 카리나 등 에스엠 소속 아티스트들이 전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에스엠의 약속'을 담았다.

에스엠은 지난 5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6월에는 국내 연예기획사 최초로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하는 등 본격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진행하고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