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DI기획부' 신설…그룹 데이터·AI 전략 총괄
우리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데이터·인공지능(AI) 역량강화를 위해 'DI(Data Intelligence)기획부'를 지주사 디지털부문에 신설했다

10일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신설되는 DI기획부는 그룹 데이터 통합, 분석, 활용은 물론 AI사업 전략을 총괄하는 데이터·AI 컨트롤타워 조직이다. 앞으로 DI기획부는 그룹 내외부의 가치있는 데이터 자산을 통합하고 관리·분석해 데이터 기술이 그룹의 핵심역량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우리금융그룹은 우리은행에도 DI추진본부 직속으로 'DI기획 ACT'를 신설해 부서장 이하 소속 직원 모두 지주사 'DI기획부'를 겸직하도록 했다.

우리금융 측은 "최근 통합뱅킹 플랫폼인 '디지털 유니버셜 뱅크' 추진에 따라 데이터·AI 활용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DI기획부'와 'DI기획 ACT'의 협업은 그룹 데이터 사업 추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DI기획부'는 그룹 데이터·AI를 총괄하는 핵심부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DI기획부'는 중장기 데이터·AI 전략수립, 그룹 공동 데이터 분석 기반 마련, 그리고 국내외 트렌드와 정책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