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신임대표 인터뷰…"경찰 수사로 부족하면 특검도 바로 추진해야"
"노란봉투법 제정해 노동자 권리보장…삶의 질 높일 비전으로 대안 사회 추진"
이정미 "국조로 이태원 참사 실체 밝혀야…약자보호 예산 회복"
정의당 이정미 신임 대표는 3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국정조사가 국회 본회의에서 결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는 요구를 어제 했고, 오늘 오전 더불어민주당에서 국정조사를 받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이태원 압사 참사의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현재 경찰 수사로 부족하다는 판단이 서면 '이태원 특검'(특별검사)도 바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로 이 정부의 총체적인 무능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세월호를 겪었을 때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없게 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이제 아이들이 놀러가지도 못하는 나라가 됐는가 하는 책임감을 많이 느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본격적으로 펼쳐질 예산 국회에선 '약자 보호' 예산을 두텁게 회복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정부 예산안은 하후상박(下厚上薄·아랫사람에게 후하고 윗사람에게 박함)이 아니라 상후하박(上厚下薄·윗사람에게는 후하고 아랫사람에게는 박함)"이라며 "약자들에게는 굉장히 더 가혹하고, 부자들에게는 퍼주기를 하는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레고랜드 사태'로 지방 중소기업, 일하는 노동자들이 직격탄을 맞게 될 텐데 약자와 서민을 보호할 예산 정책으로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이야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민생 입법 중요성도 강조했다.

최우선 입법 과제로는 이른바 '노란봉투법'을 꼽았다.

노란봉투법은 노동자에 대한 사용자의 손해배상소송 남용을 제한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이 대표는 "정기국회에서 노란봉투법을 제정해 일하는 사람에게 최선의 권리를 보장해주는 사회가 될 수 있게 하겠다"며 "마음이 천근만근이나 시민들에게 힘이 되는 정의당이 되어야겠다"고 밝혔다
이정미 "국조로 이태원 참사 실체 밝혀야…약자보호 예산 회복"
이 대표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초라한 성적표를 받으며 쪼그라든 당을 정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당명 개정을 포함한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양당 체제 속 대안 정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내는데 부족한 면이 있었다면서 "성장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는 정의당을 명확히 지지할 이유들을 (국민에게) 충분히 보여드리지 못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더 많은 세력을 규합해야 하고 그 세력들과 비전을 합의할 것"이라며 "건강, 행복, 주거, 교육, 의료, 보육 등 전반적인 삶의 질과 행복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비전을 내놓고 그것을 향해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민주당 2중대'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제 3당이나 소수정당은 (거대) 양당 중 누군가의 편을 드는 존재라는 인식이 깔려있는데 민주당을 비판하면 '국민의힘 2중대'라는 말을 듣는다"며 "약자나 국민 편에 서는 일이라면 두당 어디라도 손잡을 수 있고 이에 반하는 정치 행위가 있다면 양당 중 어디라도 강하게 비판하는 정당으로 존재감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당 대표로 선출됐다.

2017년 7월부터 2년간 대표를 맡은 데 이어 두 번째 대표직 수행이다.

노동운동가로 활동하다가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시 정계에 입문한 이 대표는 통합진보당 최고위원, 정의당 부대표·대변인 등을 거쳐 2016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돼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