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만기 도래 PF ABCP 대응 가능"
한신평 "롯데케미칼, 롯데건설 지원에 신용도 하향 압력 확대"
한국신용평가는 롯데케미칼이 계열사인 롯데건설 지원을 위해 자금을 지출하면서 신용도가 내려갈 가능성이 커졌다고 21일 밝혔다.

전날 롯데건설은 운영자금 조달 목적으로 롯데케미칼과 5천억원 규모의 금전소비대차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롯데건설은 내년 1월 18일까지 3개월간 롯데케미칼에서 5천억원을 차입한다.

한신평은 "지난 18일에 공시된 롯데건설 유상증자(총 2천억원 중 롯데케미칼 지분인 43.79%만큼 참여 예정)를 합산하면 롯데케미칼의 자금 지원 규모는 약 6천억원에 이른다"며 "계열사 지원 성격의 자금지출은 현금흐름 관리 및 자체 재무 부담 상승 가능성 측면에서 신용도 하향 압력을 가중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롯데건설의 사업경쟁력, 보유 사업장 입지, 롯데그룹의 재무적 대응력 등을 고려하면 이번 단기대여금 실행이 채권의 적기 미회수로 이어져 재무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단정하기는 이르다는 점에서 현 등급(AA+·안정적)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진머티리얼즈 인수자금 조달 상황, 3분기 영업실적, 롯데건설의 유동성 대응 현황 등 단기대여금의 적기 회수 가능성을 기업어음 정기평가 시 면밀히 점검해 신용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신평은 롯데건설이 단기적인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우발채무는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한신평은 "현재 롯데건설이 채무 인수, 자금 보충 약정 등의 신용보강을 제공한 PF 우발채무 규모는 약 6조7천억원"이라며 "올해 말까지 약 3조1천억원의 만기가 집중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롯데건설은 주주사 유상증자 및 단기차입 이외에 은행권 등의 일반대출, 담보 차입 등으로 1조원 이상의 자금조달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지난달 말 별도기준 7천억원의 현금성 자산 등을 보유한 롯데건설이 원활하게 유동성을 확보할 경우 올해 내 만기가 도래하는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등에 대한 대응은 대부분 가능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또 "PF 우발채무 6조7천억원 가운데 착공 및 분양 이전 단계의 예정 사업장이 4조4천억원이지만, 보증을 제공한 예정 사업장 중 수도권 비중이 43%에 이르는 등 전반적인 사업성은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유동성 확보 방안의 최종적인 실현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며 "향후 PF 우발채무와 관련한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하지 못할 경우 펀더멘털(기초 체력) 측면에서의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나아가 "오는 11∼12월 예정된 기업어음 정기평가 시 유동성 확보 방안의 진행 과정과 최종 결과, 주요 예정 사업장의 분양 일정, PF ABCP 등의 원활한 상환 또는 차환 여부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신용도를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신평은 "BBB급 건설사와 PF 우발채무 규모가 큰 A급 건설사를 중심으로 보유 자산, 계열 지원 등에 기반한 대체 자금 조달 방안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차환과 상환 관련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건설사를 중심으로 해당 영향을 신용도에 즉각 반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