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시멘트값 인상에 반발해 오는 10일부터 전국 조업 중단(셧다운)을 선언한 중소레미콘업계가 시멘트업계와 막판 협상에 나섰다. 양측의 입장차가 여전한 만큼 셧다운에 따른 건설 공사 중단을 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삼성동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회의실에서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기업중앙회 주도로 시멘트업계와 레미콘업계의 간담회가 열렸다. 시멘트업계는 지난 2~4월 시멘트 가격을 17~19% 올린 데 이어 9~11월 12~15% 추가 인상했다. 레미콘업계는 인상된 시멘트값 적용 시점을 내년 상반기로 미뤄달라고 시멘트업계에 요구하고 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올해 시멘트 가격이 35% 인상되면서 평균 영업이익률이 3% 수준인 중소레미콘업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레미콘 가격 인상을 건설업계가 거부하는 상황에서 시멘트 가격만 오르면 중소레미콘업체는 고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최근 3년간 중소 레미콘업체는 14곳이 폐업하고 41곳이 매각됐다.

시멘트업계도 시멘트 제조 연료인 유연탄 가격이 2년 새 일곱 배가량 올라 더 이상 양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제 유연탄 가격은 2020년 t당 60달러에서 2021년 137달러로 두 배가량으로 오른 데 이어 올 들어 400달러대까지 뛰었다. 여기에 전력비, 물류비 등이 오르면서 시멘트업체의 상반기 순이익이 대부분 급감했다.

협상이 결렬되면 전국 900여 개 중소 레미콘업체들은 10일부터 무기한 셧다운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 경우 전국 건설공사 현장에서 레미콘이 필요한 골조 공사는 중단된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와 레미콘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만큼 극적 타결 가능성은 그다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