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스페셜 리포트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대규모 다이옥신에 오염된 토양을 완전 정화하는 성과를 이뤘다. 사진 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대규모 다이옥신에 오염된 토양을 완전 정화하는 성과를 이뤘다. 사진 제공=현대건설
1위 현대건설: 스코프 3 배출량 공개

현대건설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5년 대비 연간 2.1%를 지속적으로 감축하겠다는 공격적 목표를 세웠다. 2045년까지는 연간 4.2%로 감축량을 대폭 강화한다. 현대건설은 스코프 1(직접 배출)·2(전력 사용 등 간접 배출)뿐 아니라 스코프 3(공급망을 포함한 총외부배출)까지 공개하고, 매년 온실가스 절감량을 함께 공시하며 투명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의 탄소경영은 꾸준히 선두에서 달려왔다. 2012년 전 세계 건설사 최초로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증(ISO50001)을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현장별 온실가스 발생량 예측 및 발생량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기존 석탄화력 조직은 신재생에너지 부문으로 개편해 포트폴리오도 적극 전환했다. 지난해 12월에는 탄소중립 대응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해 더욱 적극적인 탄소중립 이행을 약속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술개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사업을 위해 2.5MV 규모의 수소를 하루 1톤 이상 생산·저장·운송이 가능한 국내 최대 상업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2024년까지 전북 부안에 조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탄소포집 및 활용 기술(CCU) 국책 과제 주관 연구개발 기관으로도 선정돼 평택수소특화지구에서 현장 실증을 거친 후 연간 100만 톤급 상용화 공정 설계 수행을 통해 기술을 내재화할 전망이다.
최근 개정·시행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등 국내 환경 규제치를 모두 충족해 친환경성을 강화한 KCC의 전기차용 저온경화 크리어 도료.사진 제공=KCC
최근 개정·시행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등 국내 환경 규제치를 모두 충족해 친환경성을 강화한 KCC의 전기차용 저온경화 크리어 도료.사진 제공=KCC
2위 KCC: 사업장별 마스터플랜

KCC는 온실가스 배출 개선 비결로 사업장의 연료 사용 데이터 취합, 사업장·부서별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목표 설정 및 관리 등 데이터 기반의 철저한 관리를 꼽았다. KCC는 제품 생산 및 공장 운영을 위해 전기, LNG, B-C유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주요 온실가스 배출 원인은 공장 생산설비 및 유틸리티 설비 운영을 위한 화석연료와 전기다.

KCC는 사업장별로 온실가스 감축 마스터플랜을 도입하고 연도별 목표를 수립해 달성하기까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주요 목표는 배출권 거래제 전략 수립 및 시스템 도입, 고효율·에너지 절감 제품 개발 등이 있다.

KCC ESG팀 관계자는 “KCC는 생산효율 향상이 곧 에너지 소비 축소와 연결된다는 접근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해왔다. 전 사업장의 LED 등을 교체하고, 펌프 및 유틸리티 설비에 인버터를 설치하는 등 에너지전환책을 10여 년 전부터 도입했다”며 “향후 보일러 등을 비롯한 공용시설의 무탄소 기술 활용, 탄소포집 기술 도입 등을 통해 2050 넷제로 달성에 적극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3위 LG이노텍: 2030년 100% 재생에너지전환

LG이노텍은 2040 넷제로를 선언하고, 글로벌 기조보다 빠른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3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LG이노텍이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90%가 전력에서 나온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공격적인 목표다.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을 통해 매립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대응도 이어간다. 업무용 차량 역시 100%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협력사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확장하기 위해 온실가스, 환경, 안전보건 등 자체 체크리스트 평가와 현장 방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환경영향성 평가(LCA)를 통해 제품 개발부터 구매, 품질, 제조 전 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를 산정하고 관리한다. 이후 제3자 검증을 통해 신뢰성까지 확보한다.

4위 DB하이텍: 공정가스 배출 공격적 개선

DB하이텍은 환경안전보건(ESH) 전담 조직을 별도로 마련하고 환경과 안전·소방, 보건에 대한 선도적 대응을 이어왔다. 반도체 세정에 사용되는 공정 가스의 배출량에 대한 공격적 개선이 눈에 띈다.

DB하이텍은 이를 축소하기 위해 매년 온난화지수(GWP)가 낮은 가스로 전환하는 방식을 선택하거나, 공정 내에서 발생하는 폐가스 처리를 위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장치의 효율성을 개선하거나, 공정 내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플라스마 스크러버를 사용하는 등 전략을 마련해 실천했다. 에너지전환 차원에서는 사업장 내 친환경에너지 전환과 함께 에너지 절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온실가스 저감 목표에 따라 DB하이텍의 직접 배출량과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생산량 증가와 무관하게 감소하는 추세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