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ETF 상승 목록에는 금리 헤지 ETF와 원유 서비스 관련 상품이 올랐습니다. 테슬라는 오늘 주가가 빠지면서 인버스 상품이 상승했습니다. 상품 중에서는 커피와 니켈이 상승했습니다. 한편 이날 주택 담보대출 관련한 부동산 리츠 펀드가 하락했습니다. 이외에 면화나 수소 그리고 재생 에너지 투자 ETF가 하락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상승 ETF-IRHG, TSLS 강세]

금리가 또 반등세로 돌아섰습니다. 오늘 나왔던 ADP 9월 민간 고용이 예상보다 개선 되고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금리가 오름세를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다시 연준의 금리 인상에 대한 속도나 정도에 대한 우려가 다시 생겨난 겁니다.

이에 따라 금리 상승에 헤지하는 ETF가 상승했습니다. 장기금리가 상승하거나 금리 변동성이 커지는 경우 수익이 발생하는 ETF로 글로벌X에서 운용하는 IRHG ETF입니다. 이 상품은 미국채나 미국체 선물에 투자하는 etf에 대한 지불 파생상품인 스왑션을 매수합니다. 이 ETF의 기초가 되는 금리 스와프란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을 교환하는 것으로, 스왑션 매수자들은 고정금리를 지불하고 변동금리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게 됩니다. 오늘 이 ETF는 10% 넘게 상승했습니다.

한편 어제 저희프로그램에서부터 전해드렸던 내용인데요,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도로 진행한다고 변덕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트위터는 주가가 급등한 반면, 테슬라는 어제는 주가가 상승에 제동이 걸렸고, 오늘은 아예 하락해버렸습니다. 테슬라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무래도 자금 조달 이슈 인데요. 트위터 인수를 통해 지난 8월에도 일론머스크는 테슬라 주식을 9조원가량 매도한 바 있다보니, 테슬라 주가에는 오히려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겁니다.

이에 따라 테슬라에 1.5배로 인버스 투자하는 상품인 디렉시온의 TSLS ETF가 이날 상승마감 했습니다. 지난 8월에 상장했던 이 펀드는 오늘 3% 가량 상승했습니다. 이로서 오늘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마감가는 29달러 선입니다.

[하락 ETF-MVRL, OAIM]

UBS의 모기지 리츠 ETF, MVRL은 이날 하락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 금리도 오르게 되고 이는 집값에 대한 부담으로 이어지게 되겠죠. 때문에 주택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에 주택 담보대출에 투자하는 부동산 리츠 펀드도 변동성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오늘 OAIM ETF도 7%나 하락 마감했습니다. 원어센트에서 지난달 9월에 런칭한 액티브 ETF인데요. 이 상품은 글로벌 주식에 투자되는 ETF로 사회 번영에 도움이 되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게 됩니다. 운용보수는 0.95% 정도입니다. 오늘은 유럽도 미국도 증시가 모두 부진했던 가운데 하락 마감하게 됐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
10월 6일 ETF 시황...IRHG·TSLS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