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용납할 수 없다"…일본 중의원, 北미사일 규탄 결의 채택
일본 중의원(하원)은 5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에 대한 규탄 결의를 전원일치로 채택했다.

중의원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규탄 결의가 채택된 것은 2017년 12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가 채택된 이후 약 5년 만이다.

이번에 채택된 결의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일본 안보에 중대하고 임박한 위협이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겼다.

북한에 엄중히 항의하고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하면서 도발 행위 중단과 핵·미사일 개발 계획의 즉각 포기를 강력히 요구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아울러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관련국과 협력해 북한에 대해 엄격하고 실효적인 조처를 하도록 요구했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이즈미 겐타(泉健太) 대표는 대표 질의를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단호히 항의한다"며 "사전 통보도 없이 우리나라 상공을 통과시킨 행위는 위험하기 짝이 없고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 조치와 관련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추가 대응 방식에 대해서는 상황을 파악, 검증한 후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참의원(상원)은 오는 6일 본회의를 열고 북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에 대한 규탄 결의를 채택할 예정이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