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는 전자·정보기술(IT) 산업 국내 최대 전시회인 한국전자전(KES 2022)을 다음 달 4~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A, B홀)에서 개최한다. 한국전자전은 53년 전통의 국내 최고 전자 IT 융합제품 전시회로, 혁신제품과 첨단기술을 소개‧보급해왔다.

올해 전자전에는 미국, 일본, 독일 등 8개국 450여개사(1200부스)가 참가한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전자 IT 기반 기술이 서비스로 연결된 모빌리티, 디지털헬스, 홈 오피스, 친환경 제품 등 '연결(Connected)'된 현재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중소·스타트업 기업 등이 대거 참가해 가까운 미래에 출시 또는 상용화될 기술과 첨단·혁신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중소·스타트업 지원 플랫폼인 IBK창공(20개사), 삼성C랩(10개사)의 참가와 함께 15개 창업투자사와 함께하는 벤처캐피탈(VC) 투자 상담과 제품 발표회를 추진하고 기술 한류 예비 혁신기업 제품을 전시한다.

이번 전자전에는 환경·산업·지배구조(ESG) 특별관이 최초로 구성된다. 전자 IT분야에서 건전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환경‧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관련 우수기업을 소개한다.

전자 IT분야 혁신제품과 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시상인 'KES 이노베이션 어워즈'는 올해 11회를 맞이한다. 세계 최초 물 소용돌이를 활용한 저탄소 공기청정기, 세계 최초 햅틱 드라이버 진동을 이용한 음향 재생기, 국내 최초 투 노즐 듀얼 추출 기술을 적용한 홈 카페 머신 등 40개 제품(기술)이 선정되었다.

역대 수상작을 비롯해 올해 선정된 혁신제품·기술은 한국전자전 내 어워즈관에서 일반 관람객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박청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부회장은 "한국전자전은 4차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이끄는 첨단 전자·IT 산업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산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구상해 볼 수 있는 최신 정보 교류와 기술 습득의 장"이라며 "산업의 경계가 사라지는 추세에 맞춰 네트워킹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