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7조 달러 규모의 디지털 교육 분야에 투자하는 GSV벤처스의 마이클 모 회장이 한국경제TV와 만났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교육 현장에도 격변이 있었다는데요.

에듀테크 시장은 12년만에 무려 40배나 커졌다고 합니다.

글로벌콘텐츠부 오민지 기자의 단독 인터뷰입니다.

<기자>

세계 최대 글로벌 에듀테크 투자사 GSV벤처스.

GSV벤처스의 마이클 모 회장은 "인적자원을 기반으로 한 자본만큼 큰 투자기회를 가진 분야도 없다"고 말합니다.

전 세계 GDP의 10% 수준인 7조 달러 규모인 교육 시장은 잠재 성장성을 증명하며 무섭게 확장했습니다.

[마이클 모/GSV벤처스 회장 : 2010년 전 세계적으로 교육 시장에 투입된 벤처 캐피털은 5억 달러 규모였습니다. 2021년에는 그 규모가 2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지난 12년간 40배 증가한 거죠.]
GSV벤처스 회장 "포스트 팬데믹 시대 에듀테크 성장 가속도"
3년에 걸친 코로나 팬데믹 상황은 에듀테크 시장의 변곡점이 됐습니다.

세계 인구 20%에 달하는 인원이 온라인 학습 시장으로 유입된 겁니다.

모 회장은 팬데믹을 기점으로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 속도에도 가속도가 붙었다고 설명합니다.

[마이클 모/GSV벤처스 회장 : 2035년쯤 디지털 러닝이 1조 달러 시장을 달성하리라 예상했으나 이제는 그 시기를 2027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래가 극적인 속도로 앞당겨 진 것이죠. 기원전이 BC(Before Covid), 코로나 이전라면 기원후는 AD(After the Disease), 전염병 이후라고 할 수 있죠.]

특히 모 회장은 교육 기술 혁신의 세계적인 허브로서 한국 시장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지리학적 매력도에 더해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어 향후 10~20년 이후 한국 교육 시장 발전에 대해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마이클 모/GSV벤처스 회장 : 우선 한국 사회만큼 교육이 큰 가치를 지닌 나라는 없습니다. 교육 기술 시장에서 수준 높은 소비국이라 볼 수 있죠. 게다가 나머지 아시아 국가와 이어지는 통로로서 지리적 이점도 있습니다.]

GSV벤처스는 세계 최대 규모 에듀테크 컨퍼런스인 'ASU+GSV 서미트'를 국내 파트너사 펜벤처스(PEN Ventures)와 협력해 한국에서 개최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아리조나주립대와 공동으로 2010년 이후 12년 동안 이어온 이번 행사에서 GSV벤처스는 다양한 학습 혁신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오민지입니다.
GSV벤처스 회장 "포스트 팬데믹 시대 에듀테크 성장 가속도"
오민지기자 omg@wowtv.co.kr
GSV벤처스 회장 "포스트 팬데믹 시대 에듀테크 성장 가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