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 병원의료산업박람회서 군 부대 시범적용 의료AI 전시
뷰노가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에서 군 부대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 기반 X-ray 판독 보조 솔루션 2종을 전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운영하는 공동 부스에서 제품을 선보인다. ‘뷰노메드 익스트리미티 엑스레이™(VUNO Med®-ExtremityX-ray™)’와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VUNO Med®-ChestX-ray™)’다. 두 제품은 모두 NIPA 주관 ‘AI 융합 의료영상 진료·판독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뷰노메드 익스트리미티 엑스레이™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해부학상 어깨와 손끝까지의 부분을 말하는 상지(Upper extremity)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한다. 군 장병들의 부상이 잦은 6개 부위 ▲손목(Wrist) ▲손(Hand) ▲아래팔(Forearm) ▲팔꿈치(Elbow) ▲어깨(Shoulder) ▲위팔뼈(Humerus) 중 이상 부위의 유무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솔루션은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증을 획득했으며, 향후 군 거점병원 총 31개소에 시범 적용 예정이다.

또 이동형 엑스레이 장비에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를 탑재한 패키지 제품은 별도의 차폐 시설 없이도 다양한 상황에서 쉽게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제품이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수 초 이내에 판독 결과를 제공해 의료 환경의 판독 효율성과 정확도를 크게 높인다. 또 격오지를 중심으로 현장 의료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설계돼 의료 인프라가 낙후한 지역에서도 진단 편차를 줄이고 의료진의 진단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다. 해당 제품은 강원도 소재 5개소 군 부대에 시범 적용 중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이번 행사에서 현장 참가자들에게 군 부대 내 영상판독 전문의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군 의료시스템에서 판독 효율성과 정확도를 향상시킬 두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폐질환이나 척추 골절, 무릎질환 등 군에서 발생 위험이 높은 질환의 진단을 돕는 솔루션을 개발해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군 장병의 건강증진과 군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SaMD, 스마트 병원 등 최근 의료산업의 트렌드로 떠오른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