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원두는 무슨 맛일까"…'청춘, 커피 페스티벌'서 체험하세요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유명 커피 원두 원산지다. 적도를 중심으로 하는 아열대 기후를 가진 국가에서 커피나무가 재배된다. 그런데 한국에서도 원두 재배가 싹을 트고 있다. 국산 원두로 내린 커피의 맛과 향은 어떨까.

한국경제신문이 다음 달 8일부터 9일까지 롯데월드타워 광장에서 개최하는 ‘2022 청춘, 커피 페스티벌’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산커피로 체험하는 핸디로스팅 핸드드립 대회'가 열린다. 전국에서 일조량이 가장 많아 커피재배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는 전라남도 고흥군에서 생산한 원두로 커피를 만드는 체험이다.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서울 커피 앤 티 페어'에서도 국산커피체험관이 마련된다. 체험관에는 고흥커피사업단, 두베이커피연구소, 광주대학교 클러스터 등이 참여해 국산 커피를 선보인다.

현재 국내에서는 70여 곳 의 커피 농장들이 운영되고 있다. 원두 생산량은 많지 않지만 스마트농법, 발효가공법 등을 통해 커피의 맛과 향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국내 최대 커피문화 축제인 ‘2022 청춘, 커피 페스티벌’은 2017년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커피를 사랑하는 시민과 커피 종사자들이 어우러져 향긋한 커피와 함께 낭만을 만끽하는 '가을 대표 축제'다.

아이돌그룹의 축하 무대와 신나는 비보잉댄스, 청년 작가와의 감성토크, 커피 29초영화제, 시음·로스팅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