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 이음주간' 19∼23일 진행…"관광산업 주체 소통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벤처기업을 육성하고 관광산업 주체 간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19∼23일 '2022 관광기업 이음주간' 행사를 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인 이번 행사는 '참여, 연결, 혁신: 미래관광 1.0'을 표어로 내걸고 공식 누리집(connect.tourbiz.or.kr)과 서울 명동에 있는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 관광공사 서울센터에 있는 하이커 그라운드 등에서 진행된다.

관광분야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벤처기업)인 야놀자의 김종윤 대표가 행사 민간 추진위원장을 맡았다.

김 대표는 20일 개막식에서 '디지털 미래를 위한 준비'를 주제로 기조연설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기반 협업', '관광 재개(리오프닝)', '관광서비스 수출'이라는 3대 주제 아래 관광벤처기업과 여행업계, 지방자치단체, 국내외 투자자 등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관광산업 주체 간 소통과 교류를 강화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3대 주제별 시연회가 처음 열린다.

20일에는 '지역기반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주제 발표와 인구감소지역 관광혁신 아이디어 시연회가 열린다.

21일에는 관광 재개와 관광서비스 수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국 대형 여행 플랫폼인 알리바바 그룹과 한국 관광벤처기업인 '온다' 등 한중 관광기술기업간 교류·협력의 장이 마련된다.

22일에는 해외 기업과 투자자를 온라인으로 초청해 유망 관광벤처기업 설명회와 투자 상담회를 연다.

관광공사와 한국벤처투자는 한국모태펀드 관광계정 중소·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관광벤처기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 대상 행사도 열린다.

하이커 그라운드 1층에서는 관광벤처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하이커에어' 매장이 20∼23일 운영된다.

이들 기업 상품은 온라인 네이버 스토어에서도 20∼30일 할인 판매된다.

부산에서는 동구 관광안내소에서 부산 관광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부산 수퍼' 매장이 이음주간 행사 기간 운영된다.

문체부는 이음주간과 연계해 20일 전국 시도관광과장 회의를 열어 지역의 현안 들을 관광벤처기업과 협업해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관광벤처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는 기업·공공기관이 늘어나고 관광창업 생태계에 대한 투자 유치도 확대되길 기대한다"면서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는 열린 협업의 장을 더욱 확대하고 관광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