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UX스튜디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UX 테크데이 2022’에서 참석자들이 현대트랜시스의 차세대 모빌리티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김범준 기자
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UX스튜디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UX 테크데이 2022’에서 참석자들이 현대트랜시스의 차세대 모빌리티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김범준 기자
2025년 이후 전국 각지의 공항과 주변 도시를 오갈 목적기반차량(PBV)의 모습. 조수석 대신 여행용 캐리어 거치대가 설치돼 있다. 이 덕분에 필요가 없어진 차량 뒤쪽 트렁크를 없애 승객들은 훨씬 넓고 쾌적한 공간을 즐길 수 있다. 일자형 좌석 시트는 마치 ‘메모리 폼’처럼 승객 각자의 체형에 맞게 모양이 바뀐다.

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UX 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된 현대차그룹 PBV의 형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개발 중인 PBV 테스트 벅(검증을 목적으로 사전 제작한 모형)을 ‘공항 픽업용 차량’ 콘셉트로 만들어 외부에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공항 픽업용 PBV 콘셉트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공항 픽업용 PBV 콘셉트
PBV란 기업고객의 비즈니스 목적에 맞춰 설계된 일종의 전문 차량이다. 예를 들어 특정 운송회사가 급증하는 해외여행객의 공항 이동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기아에 공항 셔틀용 전문 차량을 발주하는 식이다. 쿠팡과 CJ대한통운은 이미 상품배달용 PBV를 만들기 위해 기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기아는 2030년 글로벌 PBV 시장 1위를 목표로 전용 플랫폼과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공항 픽업용 PBV 테스트 모형에 여행객과 사업자 모두를 위해 최적화된 기술을 적용했다. 사실상 비는 공간인 조수석 자리에 승객 캐리어 거치대를 설치해 효율성을 높였다. 캐리어를 실을 필요가 없어진 트렁크 대신 탑승 공간을 뒤쪽까지 넓혀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장했다. 교통 약자의 탑승 편의를 고려해 휠체어가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도어 시스템 개방 폭도 극대화했다.

현대차그룹이 개발 중인 고객 중심의 차량 사용자경험(UX) 결과물도 이날 공개됐다. 현대차그룹과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랩이 공동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가 대표적이다. 이는 시트가 승객들의 체형을 알아서 감지한 뒤 각자에게 맞는 시트 모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태우는 PBV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자칫 불편할 수 있는 긴 벤치 모양 좌석도 체형에 맞게 바뀌면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도 자율주행 차량 탑승객의 편안함을 극대화할 ‘모드 변환 콕핏’을 선보였다. 평상시의 주행 모드, 업무 시의 오피스 모드, 휴식을 위한 릴렉스 모드 등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가 최적화된 형태로 바뀐다. 현대트랜시스는 유아 동반 가족, 교통약자 등 10가지 승객 시나리오 모드를 시현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김효린 현대차그룹 제품UX총괄실 상무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람(Humanistic), 첨단기술(High-Tech), 조화(Harmony) 등 3H를 원칙으로 UX를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류지성 바디개발센터장(전무)도 “운전석 독립 파티션과 실내 캐리어 수납 모듈 등 PBV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하루 전 모빌리티 UX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전시장으로 초청하기도 했다. 현대차·기아 제품UX총괄실과 인테리어리서치랩, 선행기술원 등의 현업 직원들이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실제 개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보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