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군부독재 정권 실종자 1,192명 사건 재조사한다
남미 칠레 정부가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군부 정권(1973∼1990) 때 발생한 실종 사건에 대해 재조사하기로 했다.

12일(현지시간) 엘메르쿠리오와 라호르나다 등 중남미 매체에 따르면 가브리엘 보리치 대통령은 군정 시절 실종자 1천192명에 대한 사건 경위를 다시 살피고, 아직 찾지 못한 유해에 대해 수색에 나설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보리치 대통령은 전날 대통령궁에서 "사회적 대립 과정에서의 피해자에 대한 진실과 정의, 그리고 배상을 위한 포괄적인 의제로서 구상한 제안"이라며 "오랫동안 더 정의로운 나라를 위해 끊임없이 싸워온 사람들의 유산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칠레에서는 1973년 9월 11일 피노체트 당시 칠레 육군 총사령관 주도로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남미에서 처음으로 선거를 통해 합법적으로 구성된 살바도르 아옌데 사회주의 정부가 전복됐다.

이후 정권을 잡은 피노체트 대통령은 1990년까지 집권하며 반정부 세력을 탄압했다.

칠레 정부는 이 기간 사망자와 실종자, 고문 피해자 등이 4만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사망·실종자 중에는 지금까지 유해조차 찾지 못한 사례도 있다.

현지에서 '아옌데 직계 후계자'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보리치 대통령은 피노체트 시절 제정된 현행 헌법 개정 국민투표에서 62%에 육박하는 부결 민심을 받아든 뒤에도 개헌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변화의 길에는 민주주의로 쓰인 새 헌법도 포함된다"며 "(국민투표 결과는) 먼저 대화하라는 명령이자 우리 국민을 위한 양질의 생활 조건을 만들라는 명령"이라고 했다.

한편 9·11 쿠데타 추념 도중 도심 일각에서는 과격 폭력 시위가 발생해, 경찰관 8명이 다치고 차량 18대가 파손됐다.

마누엘 몬살베 내무차관은 "인화성 물질을 사용해 공공질서를 어지럽히고 약탈도 하는 등 사회 불안을 가중했다"며 폭력 행위 연루자 20여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