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 과정에서 환차익을 노린 해외 헤지펀드의 투기성 매매가 가세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 외환시장 규모가 크지 않으면서 경제 펀더멘털이 튼튼해 환투기 세력의 타깃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역외차액결제선물환 시장의 투기성 거래가 최근 환율 상승세를 부추긴 것으로 알려졌다. 환율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3년4개월 만에 달러당 1345원대로 올라선 지난달 23일이 대표적이다. 당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글로벌 달러 강세 등 대외 여건에 편승해 역외 투기적 거래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구두개입’을 했다. 평소 외환당국의 구두개입은 ‘쏠림 현상을 막겠다’는 정도가 일반적인데 이날은 추 부총리가 직접 ‘역외 투기 거래’를 환율 상승의 배경으로 지목한 것이다.

시장에선 당시 미국 브리지워터 등 다수 글로벌 헤지펀드의 투기성 매매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한두번 공격에도 문제 생기지 않는 나라"…환투기 세력 먹잇감 돼

브리지워터는 거물 투자자 레이 달리오가 이끄는 세계 최대 규모 헤지펀드다. 이날 이후에도 해외 헤지펀드의 투기성 매매가 틈틈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관계자는 “한국은 호주와 함께 외환시장 규모가 10위권으로 적당해 환차익을 내기 쉬우면서 펀더멘털이 튼튼해 한두 차례 공격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 곳들”이라며 “통상 역외에선 한국 투자를 위한 환헤지 수요가 많지만 지금은 투기 수요가 만만찮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는 역외 원화 거래 수요를 국내 시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역외 현물 거래는 지금처럼 허용하지 않되, 현재 국내 은행과 증권사만 참여하는 국내 외환시장의 문호를 해외에 있는 금융회사에도 여는 게 핵심이다. 기재부는 이렇게 되면 다양한 전략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외환시장이 소수의 기관에 좌우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정환/조미현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