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최종현 SK그룹 회장이 인수한 SK이노베이션(옛 대한석유공사)이 출범 60주년을 맞았다. 혁신을 거듭하며 정유업체에서 세계적 그린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업가정신학회는 30일 서울 종로 SK서린사옥에서 ‘SK이노베이션 60년 혁신 성장 스토리’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정유사업에서 그린 에너지·소재 사업으로 전환한 과정과 혁신 전략에 대한 연구를 열 개 주제로 나눠 발표했다. 학회는 SK이노베이션의 60주년 경영 주제를 ‘빅픽처’와 ‘딥체인지’로 설정하고 경영학 교수들이 지난 4개월 동안 연구·분석했다.

학회는 최종현 회장이 정유기업에 머물렀던 대한석유공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최 회장은 최종건 SK 창업주의 동생이자 최태원 현 회장의 부친이다. 그는 원유정제 사업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뚜렷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섬유사업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대했다. 정유기업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세워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해 윤활유 사업의 교두보를 놓는 등 사업 분야를 꾸준히 넓혔다.

학회는 최태원 회장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SK이노베이션을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고 평가했다. SK이노베이션의 혁신으로 배터리·소재 등 비정유사업을 강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철학을 회사에 심어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춘우 기업가정신학회장(서울시립대 경영대 교수)은 “최종현 선대 회장이 강조한 SK이노베이션의 혁신은 최태원 회장을 거쳐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밸류크레이션센터장은 “앞으로의 60년도 끊임없는 혁신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