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KAIST에 140억 출연…R&D·디자인센터 짓는다
롯데그룹은 KAIST에 140억원을 출연해 연구개발(R&D)센터와 디자인센터를 조성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이 지난 2월 KAIST 대전 본원을 방문해 이광형 총장과 면담한 지 6개월 만이다. 롯데는 “센터는 산학 경계를 허물고 협업할 수 있는 연구 허브로 조성되며 2025년 하반기 준공이 목표”라고 밝혔다. 기부금 출연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롯데쇼핑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KAIST 생명화학공학과가 운영하는 R&D센터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바이오 지속가능성, 탄소중립 소재·에너지, 영양 및 헬스케어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시스템대사공학, 바이오연료·플라스틱, 그린수소, 신재생 에너지, 배터리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 성과는 롯데와 협업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운영하는 디자인센터에는 사회공헌 디자인 랩과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기반 디자인 랩, 메타버스 디자인 랩, 사용자 경험 및 서비스 디자인 랩이 설치된다.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제로웨이스트 디자인 및 디자인싱킹 기반 연구,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인간 중심 AI 상호작용 기술·서비스 개발, 가상과 현실을 통합한 미래형 제품 및 서비스 연구 등을 한다. 캠퍼스와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개방하는 테스트베드도 마련한다.

롯데는 최근 KAIST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배상민 교수를 롯데지주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으로 영입한 데 이어 신 회장이 이 총장의 초청으로 2월 KAIST를 방문하기도 했다.

롯데케미칼은 1월 ‘롯데케미칼-카이스트 탄소중립연구센터’를 설립하고 탄소중립 관련 연구 프로젝트 5건을 수행하고 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