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지 않고 가족 셋이서만 편의점을 운영한다는 점주가 한 달 순수익을 공개했다.

지난 2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직 편의점 점주 폐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점주 A 씨는 "하루에만 폐기 상품이 총 14개가 나왔다"고 밝히며 삼각김밥 9개, 도시락 2개, 김밥 3개가 올려져 있는 매대의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을 본 네티즌이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나눠 주는 것이 어떻냐"고 묻자 A 씨는 "아르바이트 한 명 없이 가족 3명이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A 씨는 "해당 편의점은 전기 사용료, 임대료 등을 다 냈을 때 순이익이 800만원 정도 나온다"고 말했다. 1인당 평균 270만원을 수령하는 가져가는 셈이다.

그러면서 "무턱대고 편의점 운영하는 것은 말리고 싶다"라며 "운영하는 동안 휴일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바생을 고용하지 않고 가족 셋이서만 편의점을 운영한다는 점주가 올린 사진.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바생을 고용하지 않고 가족 셋이서만 편의점을 운영한다는 점주가 올린 사진.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또 "이전에는 작은 슈퍼를 운영했는데 물건 발주할 곳이 다 없어져 대안을 찾던 중 편의점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A 씨는 "이때 발생한 초기 자본은 대략 1500~3000만원 정도가 소요됐다"며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운영하면 월 매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명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경우 'G'사와 'C'사의 경우 월 30%, 'E'사는 월 40% 정도 된다"며 자신은 30%를 납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폐기 상품이 나올 때마다 아까운 마음에 밥도 안 사 먹고 끼니로 때운다"며 "폐기 상품은 하루 평균 5개 이상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상품 기한이 짧아 폐기가 유독 많은 도시락과 김밥의 경우 구색 맞추기용"이라며 "편의점 상품 중 이윤이 많이 나오는 것은 음료수들이 차지한다"고 밝혔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