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인플레이션·가계신용 등도 발표

다음 주(8월 22∼26일)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하고, 성장률과 물가 등에 대한 수정 전망도 내놓는다.

지난해 출생과 최근 기대인플레이션, 가계 신용(빚) 관련 통계들도 발표된다.

20일 관계 부처 등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25일 오전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6.3%까지 치솟는 등 여전히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압력이 강한데다,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 등까지 고려할 때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유력한 상황이다.

[다음주 경제] 한은 기준금리 올릴까…작년 출생 통계도 관심
하지만 경기 침체 우려도 함께 커지는 만큼, 금통위가 7월과 같은 빅 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다시 밟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은은 23일에는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도 공개한다.

가장 눈길을 끄는 지표는 소비자들의 향후 1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다.

앞선 7월 조사에서 이 통계는 역대 최고 수준인 4.7%를 기록했다.

6%를 훌쩍 넘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등의 영향으로 기대인플레이션이 이달에도 기록을 경신할지 주목된다.

24일에는 한은이 집계한 2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가 나온다.

가계의 대출과 신용카드 신용 구매 등 전체 빚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데, 올해 1분기의 경우 2013년 1분기 이후 9년 만에 처음 가계신용이 직전 분기(작년 4분기)보다 줄었다.

기획재정부는 22일 새 정부 재정사업 성과 관리 추진 방향을 발표한다.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해 공공 부문부터 허리띠를 졸라매는 차원에서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의 성과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통계청은 2분기 지역경제동향 통계를 통해 지역별 생산과 고용, 소비자물가 상승률 등 지표도 공개한다.

24일에는 통계청의 '2021년 출생통계'가 발표된다.

2020년 사상 처음으로 20만명대까지 내려간 출생아 수가 더 줄었을지가 주목된다.

0.84명으로 역대 최저이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꼴찌를 기록했던 합계출산율 추가 하락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26일 비상경제 차관회의를 주재한다.

정부는 회의에서 주로 명절 성수품 물가 등 추석 민생안정대책 추진 관련 상황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주 경제] 한은 기준금리 올릴까…작년 출생 통계도 관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