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허문찬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허문찬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연간 물가 상승률에 대해 5% 안팎 정도 될 것으로 전망했다.

추 부총리는 19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현재 (올해 누적 물가상승률이) 4.9% 정도 된다"며 "9~11월 물가 수준에 따라 (연간 전체) 평균으로 보면 5% 안팎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올 1∼7월 누적 물가 상승률은 4.9%로 5%에 다가섰다. 연간 물가 상승률이 5%를 넘기면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7.5%) 이후 처음 있는 일이 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에도 물가 상승률은 4.7% 수준이었다.

추 부총리는 물가 상승률이 점차 안정을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3%를 기록했다.

추 부총리는 "분명한 건 6.3% 언저리가 거의 정점이 되고 시간 지나면 내려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우크라이나 사태 등이 잠복해 있지만 최근 국제 유가, 원자재 가격이 내려갔다"고 말했다.

이어 "대외변수가 있어서 딱 부러지게 말할 수는 없지만, 추석이 고비"라며 "추석 고비 넘기면 물가가 조금씩 안정세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1300원대를 웃도는 환율에 대해선 "달러가 워낙 강세로 가고 있고 다른 통화국과 비슷한 흐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장 흐름을 지켜보고 있다"며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5.2원 상승한 1,325.9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에는 1,328.8원까지 치솟으며 연고점을 갈아치웠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