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개발호재에 강남 국제교류복합지구 잇따라 '눈길'… '힐스테이트 삼성' 관심
굵직한 개발호재 소식이 지역 부동산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 달 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을 공식화한 용산부터,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에 한창인 강남 삼성지구까지 서울 개발 중심축을 따라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지난달 26일 서울시가 발표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을 살펴보면, 용산정비창 일대를 '입지규제 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게 하고, 각종 하이테크 기업이 모이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강남의 핵심 호재로 꼽히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도 재조명 받고 있다. 국제교류복합지구는 삼성동 코엑스~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잠실종합운동장에 이르는 약 199만㎡의 면적을 국제업무, 전시?컨벤션 등 마이스(MICE) 산업 중심지로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용산보다 몇 년 앞서 발표된 만큼 주요 사업들의 개발사업이 이미 본격화돼 개발에 따른 가치가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는 평이다.

실제로 강남 삼성동에서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의 주요 축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28년 완공 예정)'이 본격화 됐고, 그 일환으로 조성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지난해 착공에 나서 수요자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버스?택시 정류장을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oC노선),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 2?9호선 등이 들어서며, 지상에는 1만8,000㎡ 규모의 녹지 광장도 함께 조성된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o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 교통의 핵심 환승공간으로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돼 주거 환경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에 인근 집값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혜 단지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건설이 서울시 강남구 일대에 '힐스테이트 삼성'을 선보인다. 지하 7층~지상 17층, 전용면적 50~84㎡ 총 165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이 가까운 만큼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반경 1km 내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등도 위치해 있어 개발이 완료되면 배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울 3대 업무지구인 강남업무지구(GBD) 직주근접 단지로 미래가치가 높고, 포스코센터 등 각종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테헤란로가 도보권에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이 밖에 영동대로가 가까워 차량을 통해 강남 내 주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