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신한·하나·우리금융그룹이 서울 등 수도권 집중 호우 피해 지역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한 금융 지원에 나섰다.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등 그룹 주요 계열사가 참여해 추가 대출부터 카드 대금 분할 상환,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제공한다.

국민은행은 호우 피해를 본 개인에게 2000만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피해 중소기업에 기업당 5억원 이내의 운전 자금과 기존 대출의 상환 유예 및 만기 연장, 최대 1% 포인트 대출 이자 감면 등을 지원한다고 9일 발표했다. 이재민을 위한 재난구호키트(모포·위생용품·의약품 등) 900세트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업체당 3억원까지 800억원을 신규 대출해준다. 피해 기업 신규 대출과 만기 연장 시 최고 1.5%포인트의 특별 우대금리도 적용한다. 개인 고객은 200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을 통해 1인당 3000만원 한도로 신규 대출 및 만기 연장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개인에겐 5000만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을, 피해 중소기업엔 기업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을 지원한다. 최장 1년 이내 만기를 연장해주고 최대 1%포인트 범위에서 대출금리도 감면해준다.

신한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등 카드 계열사들도 피해 고객이 카드 대금을 6개월 후 상환할 수 있는 ‘청구유예’와 유예기간 종료 후 6개월간 나눠서 납부할 수 있는 ‘분할상환’을 지원한다. 신한라이프와 하나생명 하나손해보험 등은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입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해준다. 하나손해보험과 KB손해보험은 이번 호우 피해 관련 보험금 청구 때 사고 조사 완료 전이라도 추정 보험금의 최대 50% 내에서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총한도 2000억원 내에서 최대 1.5%포인트 특별우대금리로 5억원의 운전자금을 대출해주고 피해 실태 인정금액 범위에서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기존 대출도 1년 범위에서 만기를 연장해주고 분할상환 납입기일을 유예해준다. 개인은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최대 1%포인트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 시 약정이자 지급,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 등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도 카드 이용대금 청구를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신규 연체이자 감면 및 카드론·현금서비스 금리 우대 등을 지원한다. 우리금융은 대한적십자사와 공동으로 재난 상황에 대비해 긴급구호세트 2000개를 제작했다. 이번 폭우로 피해를 본 이재민에게 담요와 운동복,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긴급구호세트를 지원한다. 비씨카드도 최대 6개월까지 카드결제대금 청구를 유예해준다.

김보형/박상용/이소현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