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메타버스 연구회 창립' 세미나 개최
삼성서울병원 메타버스 연구회(SMART: Samsung Medical Metaverse Adventure Research Team)가 지난 8월 2일 삼성서울병원 일원역 캠퍼스B동 9층 슈바이처홀에서 SMART 연구회 창립 세미나를 개최했다.

SMART 연구회는 삼성서울병원 내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출범하여 이비인후과 정용기 교수가 회장을 맡고 응급의학과 차원철 교수가 부회장을 맡았다.

연구회는 계속 증가하는 의료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학문적 요구에 부응하고, 임상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학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설립됐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도균 버넥트 전무가 XR 기술 동향 및 미래 기술 발전 방향을 전망하였고, 정용기 회장은 해부학과 재활 분야에서 VR 기술 활용 현황 에 대해 강연했다. 삼성서울병원 임직원, 성균관대학교 학생들, 관련 기업들이 토론에 참여했다.

차원철 부회장은 "SMART 연구회를 통해 VR 및 메타버스 기술에 대해 관심을 지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내 연구진들이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병원과 다양한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연구회를 통해 발전적 협업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용기 회장은 "최근 의료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메타버스는 의료 발전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SMART 연구회를 통해 함께 고민하며 의료 메타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본 연구회는 9월 6일-2차 세미나, 11월 1일-3차 세미나를 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김수진기자 sjpe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