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추경호 부총리. / 사진=연합뉴스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추경호 부총리. /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의 금리 인상 결정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결정은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면서 "오늘 새벽 국제금융시장이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무리 없이 소화함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Fed는 27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1.50~1.75%에서 2.25~2.50% 수준으로 0.75%포인트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의 기준금리(2.25%)보다 높아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진 것은 2020년 2월 이후 약 2년 반 만이다.

그는 "한미 정책금리 역전으로 외국인 자금 유출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과거 세 차례 역전 상황에서 국내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순유입을 유지한 바 있다"면서 "우리 경제 펀더멘털과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자본 유출입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은 상시적으로 우리 경제 전반의 건전성을 점검·강화하고, 글로벌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도 확충하겠다"며 "역대 최고 수준의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가운데, 충분한 수준의 외환보유액과 다층적 유동성 공급망 체계 등을 통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추 부총리는 "7월 들어 외국인 증권자금이 주식·채권 모두 순유입세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튼튼함을 방증하고 있다"며 "정부는 높아진 불확실성에 대응해 긴장의 끈을 한시도 늦추지 않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금리상승 가속화에 따른 채권시장 변동성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회사채·CP 시장 안정조치를 차질없이 시행하고, 채권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 경우 정부의 긴급 국채 조기상환(바이백),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투자자들의 국내 금융시장 접근성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국내 외환시장 구조를 글로벌 수준의 개방·경쟁적인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을 3분기 중 마련하겠다"며 "세제개편안을 통해 발표한 비거주자·외국법인의 국채 등 이자·양도소득 비과세를 발판으로, 우리나라가 세계국채지수에 편입될 수 있도록 정책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