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대학, 연구기관, 육·해군 등 12개 기관과 협업
부산,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추진…LG사이언스파크 등과 협약
부산시가 2026년까지 하늘을 나는 택시 등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업계와 대학, 연구기관, 육·해군 등 12개 기관과 손을 잡았다.

부산시는 27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UAM 상용화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부산시와 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GS칼텍스,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해군작전사령부, 육군 제53사단, 한국해양대, 부산시설공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13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협약에 따라 UAM 전용 하늘길(항로)인 UAM 회랑 구축과 비행 연구, 권역별 수직 이착륙장(버티포트) 입지 조건 및 운용 조건 연구 등을 진행해 2026년까지 UAM 초기 상용화 1개 노선 이상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군작전사령부는 공역·회랑의 작전·보안성 검증 및 협력체계 구축에 나선다.

육군 제53사단은 육상 회랑 및 공역 검증과 실증 지원을 맡고, 한국해양대는 기초연구와 인프라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시설공단은 도심 내 주차 및 차고지 시설·운용을 지원하고, 부산테크노파크는 UAM 산업 생태계 정책개발과 기업 간 융합얼라이언스 구축 및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 계열사의 과제 및 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통합교통서비스(MasS) 플랫폼 운영 방법과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버티포트 입지 연구 및 여객·물류 실증사업을 담당한다.

GS건설은 버티포트의 친환경 인프라 솔루션 구축 관련 기술 연구를 수행한다.

제주항공은 UAM 운항 안전 신뢰성을 조성하고, GS칼텍스는 주유소 네트워크의 버티포트 활용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UAM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 인프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실증을 추진하고, 파블로항공은 통합운항 관제시스템 연구개발과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UAM 산업 육성 정책을 총괄하고, 전국 최초로 유·무인 통합 스마트 버티포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가덕도신항, 북항, 이기대, 동백섬 등 해안로를 따라 UAM 노선을 개발하고 거점별 버티스탑을 설치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