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ICT 규제샌드박스 원스톱센터' 개소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ICT 규제샌드박스 원스톱센터’를 공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ICT 규제샌드박스는 다양한 혁신 기술과 서비스가 시장에 원활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유예하는 제도다. 코스포는 이번 센터를 통해 민관이 함께 ICT 규제샌드박스의 전 단계에서 스타트업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거리두기 풀었더니...테니스,자전거,골프 용품 거래 터젔다 [Geeks' Briefing]
번개장터, "자전거·테니스·골프 중고 거래 증가"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3개월간(4월18일~7월17일)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전체 거래액이 거리두기 해제 전 3개월보다 19.3%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전거 거래액은 거리두기 해체 후 27.5% 증가했다. 테니스·골프와 관련된 중고거래도 빠르게 증가했다. 거리두기 해제 후 테니스 거래액은 50.1% 늘어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골프 거래액은 13.7% 상승했다.

테사, 키움증권과 조각투자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MOU 체결
블루칩 아트테크 플랫폼 테사가 키움증권과 조각투자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테사는 키움증권과 안전한 조각투자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사업 모델을 개발해 미술품 시장의 다양한 투자 수요를 해결할 계획이다. 김형준 테사 대표는 "정부의 혁신금융 서비스 신청으로 보다 많은 투자자들이 조각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관련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풀었더니...테니스,자전거,골프 용품 거래 터젔다 [Geeks' Briefing]
슈프리마, 주 4.5일제에 유연 근무제 결합한 새로운 근무제 시행
AI 통합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슈프리마가 기존 주 4.5일제에 유연 근무제를 결합한 새로운 근무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슈프리마는 2017년부터 4.5일제를 도입해 5년째 시행 중이다. 이번 유연 근무제와 주 4.5일제의 결합으로 오전 8~10시 사이에 출근, 오후 5~7시 사이에 퇴근이 가능해졌다. 반일 근무하는 금요일은 오후 12시~2시 반 사이에 퇴근할 수 있다.

라운지랩, 식음료 스타트업 '엠비치오넴' 인수
바리스타 로봇, 아이스크림 로봇 등 무인화 솔루션을 활용해 10여 개의 푸드 리테일 매장을 운영하는 라운지랩은 이번 인수로 엠비치오넴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확보해 리테일 사업에서 성장 동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엠비치오넴은 지난 2020년 카페 브랜드 ‘오우야’를 출시한 업체다. 갤러리아 백화점, 현대 팰리세이드 등 다른 기업과 협업으로 성장했다. 이번 인수로 라운지랩은 김성빈 엠비치오넴 대표를 라운지랩의 최고제품책임자(CPO)로 선임했다.

반려동물 쇼핑몰업체 펫프렌즈, IT 인력 채용
펫프렌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펫테크(Pet+Technology) 기업이다. 기존 반려동물 온라인 상거래에서 관련 건강 및 라이프스타일 분야까지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이번 채용 모집 분야는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 개발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개발과 관련된 핵심 영역의 5개 직군이다. 펫프렌즈는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업무 관련 외부 교육 및 자기 계발을 위한 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거리두기 풀었더니...테니스,자전거,골프 용품 거래 터젔다 [Geeks' Briefing]
더핑크퐁컴퍼니, ‘다누리호’ 발사 성공 기원 특집 콘텐츠 공개
더핑크퐁컴퍼니가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호’ 발사 성공 기원을 위한 특집 콘텐츠 ‘핑크퐁 로켓송’을 26일 오후 7시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하늘을 날아 저 멀리 우주까지 어디든 갈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밝은 멜로디에 담았다. 우주의 실사 이미지와 네온 컬러의 특수효과를 조합해 신비롭고 아름다운 우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연출했다.

뱅크샐러드, 마이데이터 API 활용 ‘신용올리기’ 서비스 시작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마이데이터 API를 활용한 ‘신용올리기’ 서비스를 내놨다. '신용올리기’는 마이데이터 API를 활용한 국내 최초의 신용점수 향상 지원 서비스다.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제휴로 제공한다.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자산 정보 중 신용평가에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는 서비스다. 앱 뱅크샐러드 이용자는 누구나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거리두기 풀었더니...테니스,자전거,골프 용품 거래 터젔다 [Geeks' Briefing]
가상자산 정보 제공 서비스 쟁글, 공시 서비스 고도화
쟁글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은 기존에 제공하던 공시 서비스를 개편하고 공시 서비스를 고도화한다고 밝혔다. 쟁글의 기존 공시에서 파트너십 정보 등 단순 보여주기식 공시가 많고 투자자에게 불필요한 정보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암호화폐 유통량이나 소각량 등 투자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유의미한 공시 정보를 더욱 강화해 제공하기로 했다.
거리두기 풀었더니...테니스,자전거,골프 용품 거래 터젔다 [Geeks' Briefing]
야나두, 새 CI 발표 ... “모두의 성장 플랫폼으로 도약”
운동, 교육 서비스 기업 야나두가 ‘인류의 잠재력을 깨우는 모두의 성장 플랫폼’이라는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담은 새로운 CI를 선보였다. 밤하늘의 방향을 안내해주는 북극성을 모티브로 한 야나두의 새로운 심볼은 마주보고 있는 화살표가 만나는 임팩트 서클을 통해 야나두의 지향가치를 표현한다. 야나두의 이번 리브랜딩을 주도한 김민철 공동대표는 "새로운 CI에는 야나두와 함께하는 고객이 잠재력을 깨워 '되고 싶은 나'로 인생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