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환경부 업무보고에서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에 포함하는 작업에 착수해달라”고 주문하면서 원전 기업들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하는 방안은 윤석열 정부 출범 때부터 예고된 사안이다. 이달 6일 유럽연합(EU)이 2년여간 논쟁 끝에 ‘그린 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에 원자력과 액화천연가스(LNG)를 포함하기로 확정하면서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원전업계의 녹색채권, 녹색기금 등을 통해 자금을 저리에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비즈니스에 금리 혜택을 주는 녹색채권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상장 사회책임투자(SRI) 채권 중 녹색채권은 올해 2월 기준으로 16조1050억원에 이른다. 녹색채권만 놓고 보면 SRI 채권이 상장된 세계 거래소 중 15위 규모다.

시중은행들은 아직 K택소노미를 대출 자격 기준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처럼 기존 여신 시스템에 바로 적용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녹색경제활동에 해당하는 업종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보니 요건을 해석해서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 환경부와 시중은행은 녹색 금융 지원 과정에서 택소노미를 어떻게 활용할지를 논의 중이다.

은행권이 마련한 자체 녹색금융 상품은 택소노미 확정 직후부터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KB Green Growth Loan’이란 상품을 운용 중이다. 친환경 상품 제조 기업과 신재생에너지 기업 등에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에서 확인 서류를 발급받은 기업이 적용 대상이다.

신한은행엔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 대출’ 상품이 마련돼 있다. ESG 경영 우수 기업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연 0.2~0.3%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곽용희/박상용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