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최초 마이스 지원사업 추진... 최대 300만원 [경기도는 지금]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스몰미팅 및 마이스(MICE)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발표했다 .

코로나19로 대형회의를 꺼리는 흐름 속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는 취지다. 대형회의 중심의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형 마이스도 활력을 얻을 전망이다.

오는 11월까지 지원 사업 대상을 모집한다. 참가자 10명 이상 100명 이하 규모 또는 10명 미만이라도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소규모 회의를 대상으로 1인당 3만 원, 행사당 최대 300만 원까지 개최운영비를 지원한다. 지원금은 예산 소진 때까지 지급되며, 예산 소진 시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소규모 회의에 적합한 파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등 유니크베뉴(지역이색 회의명소) 17곳과 호텔·리조트 등 얼라이언스(마이스 발전 위한 민·관 협의체) 회원사 시설 37곳을 개최 장소 조건으로 걸며 이들 시설의 활성화 사업을 병행한다.

도내 중·소규모 회의수요를 발굴하고, 중소형 회의시설 데이터베이스 구축, 주최자 대상 스몰미팅 최적의 장소 추천 등 도내 스몰미팅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안내 창구인 ‘경기 스몰미팅 헬프데스크’도 운영한다. 헬프데스크 이용은 경기관광공사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경기 스몰미팅 지원사업은 도내 시·군지역의 다양한 소규모 마이스 활성화를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경기도 맞춤형 소규모 마이스 지원제도”라고 설명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