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노조 파업이 51일 만에 종결된 대우조선해양이 선박을 건조하는 도크(dock)에 물을 채우고 선박을 진수했다. 일부 직원은 이번주 예정된 휴가까지 반납하고 정상화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불법파업에 따른 공정 지연 및 신뢰도 하락으로 장기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4일 대우조선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이후 중단됐던 1도크 진수 작업이 지난 23일 5주 만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에 진수된 선박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으로 후반 작업 및 시운전 등을 거쳐 선주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지난달 2일 하청지회가 파업에 들어가면서 불법으로 1도크를 점거해 대우조선은 창사 이후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배를 물에 띄우는 진수 작업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 대우조선은 1도크 진수를 시작으로 지연된 공정을 만회하기 위해 여름휴가(7월 23일~8월 7일) 기간에도 상당수 직원이 출근해 작업할 예정이다. 손해를 최소화하려면 건조 속도를 높여 공정 지연을 최대한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특근이 가능한 인원을 1도크 선박 건조 공정에 집중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길이가 530m에 달하는 1도크는 상선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옥포조선소 핵심 생산시설이다. 1도크 점거로 추산되는 피해액은 이달 말 기준 8165억원에 이른다. 매출 손실 6468억원, 고정비 지출 1426억원, 지체보상금 271억원(11척 기준)을 더한 금액이다. 통상 선박을 계약할 때 조선사 측 귀책 사유로 인도가 지연되면 조선사는 발주처에 지체보상금을 지급해야 한다. 51일에 걸친 파업으로 11척에 달하는 선박이 납기를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정확한 납기 준수로 선주들과 쌓아온 국내 조선업에 대한 신뢰가 이번 사태로 깨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선업계는 휴일특근을 통해 만회하더라도 공정 지연과 물류 혼잡에 따른 간접적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선수금 및 인도대금 지연에 따른 유동성 악화도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올해 대우조선의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5000억원대 손실로 추산된다. 이번 파업 손실 피해까지 반영하면 영업손실 폭은 6000억~9000억원으로 커질 수 있다는 것이 증권업계 추산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