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업계 첫 'ESG 경영위원회' 출범…1000억 투자
두나무(대표이사 이석우·사진)가 ‘2022 사회공헌기업대상’ ESG 부문을 수상했다. 두나무는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을 살려 업계 최초로 시작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2024년까지 1000억원을 ESG 경영 실천을 위해 투자할 계획이다.

두나무, 업계 첫 'ESG 경영위원회' 출범…1000억 투자
두나무는 ‘세상에 이로운 기술과 힘이 되는 금융으로 미래 세대를 키웁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3대 핵심 가치(‘함께하는 기후변화행동’, ‘상생하는 디지털 금융기술’, ‘책임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를 제시했다. 특히 ‘나무’, ‘청년’, ‘투자자 보호’라는 세 가지 키워드 아래 차별화된 ESG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재난재해 발생이 늘어나는 가운데 회복의 숲 조성을 시작했다. 지난 3월 산림청과 함께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에 조성한 ‘세컨포레스트’에 가상나무 한 그루를 심으면 산불 피해 지역에 실제 나무 두 그루가 식수되는 방식으로 5일간 펼친 캠페인에 총 2만8000여 명이 참여했다. 이 결과로 경북 산불 피해 지역에 총 1만260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두나무는 사회적기업 디스에이블드, 베이베터 등과 함께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NFT(대체불가능토큰)으로 발행해 코로나19로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판로를 제공하고, 대중 앞에 설 기회를 주고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앞으로도 두나무는 세상에 이로운 기술과 힘이 되는 금융으로 미래 세대에 기여한다는 경영 이념 아래 사회 곳곳에 희망의 손길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원 기자 jia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