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식산업 혁신대책'…"푸드테크 유니콘기업 10곳 달성"
배달로봇 규제개선·2024년 '서비스 등급제' 시범운영 등
외식산업에 5년간 1조원 투자…"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 기대"
정부가 외식산업 혁신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약 1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 10곳, 매출 1조원 이상인 외식기업 5곳, 외식기업 해외 매장 수 5천 곳 달성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외식산업 혁신 플러스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외식산업 진흥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업계 관계자, 학계 전문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정부는 ▲ 혁신으로 도약하는 외식산업 ▲ 세계가 찾는 케이(K)-외식 ▲ 농업·환경·사회와 상생하는 외식산업 ▲ 포용으로 성장하는 외식산업 등 4대 전략을 추진한다.

외식산업 혁신을 위해 우선 내년까지 배달 로봇의 보도 통행이 가능하도록 '지능형로봇법'과 '도로교통법'을 개정한다.

이와 함께 방문취업 자격(H-2) 외국인의 취업이 허용되는 음식점 업종을 한식 등 일부에서 외식업 전체로 확대하는 규제개선을 진행한다.

또 외식분야 푸드테크 연구·개발 지원을 늘리고 관련 스타트업 제품의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별 음식 특화거리 중 우수지역에 조리·서빙로봇, 키오스크 등을 적용한 '스마트 외식거리'도 조성한다.

외식산업에 5년간 1조원 투자…"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 기대"
국내 외식기업의 세계화를 위해선 유망 대상 국가에서 '해외진출 상담데스크'를 운영하고 현지 시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한다.

한류 콘텐츠와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국내 외식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외식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실무 교육을 추진한다.

아울러 내·외국인이 수준 높은 외식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음식점 서비스의 품질기준과 평가 방안을 마련해 2024년부터 '서비스 등급제'를 시범 운영한다.

정부는 외식산업이 농업과 상생하도록 농수산식품거래소(eaT) 시스템과 농식품온라인거래소를 활용해 기업과 생산자 간 식재료 직거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농식품온라인거래소는 내년에 구축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외식기업이 식재료로 지역특산물과 지역 농산물(로컬푸드)을 이용하도록 유도한다.

또 향토 음식의 간편식 상품화를 지원해 농촌 관광과 지역 외식 경기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외식산업 특성에 맞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기준을 마련해 2024년부터 ESG 평가 운영을 지원한다.

외식산업에 5년간 1조원 투자…"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 기대"
정부는 이와 함께 포용성장 차원에서 감염병 재유행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에 대비한 '위기대응 지침'을 외식업체에 보급하고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집중 자문 서비스를 제공해 장기 생존을 유도할 방침이다.

폐업을 희망하는 업체에는 사업정리 자문, 점포 철거, 채무조정, 법률자문 등을 지원해 재도전 기회를 준다.

영세 외식업체가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전기·가스설비 관리에 관한 상담을 제공하고 노후 설비 교체와 개보수를 지원한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향후 5년간 외식 푸드테크 유니콘 10곳을 육성하는 게 목표다.

유니콘은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1조원대)으로 평가되는 비상장 스타트업이다.

같은 기간 매출 1조원 이상인 외식기업이 5곳으로, 전체 외식기업의 해외 점포가 5천곳으로 각각 늘어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그간 코로나19와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위축됐던 외식산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제별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