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엽 댄포스 동북아시아 총괄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ESG시대, 지속가능한 녹색전환 전략’  포럼에서 도시개발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댄포스코리아 제공
김성엽 댄포스 동북아시아 총괄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ESG시대, 지속가능한 녹색전환 전략’ 포럼에서 도시개발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댄포스코리아 제공
효율적인 탄소 저감을 위해 건물이나 공공시설 등에서 빠져나가는 에너지를 줄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댄포스의 한국 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성엽 댄포스 동북아시아 총괄대표(사단법인 한국지속가능캠퍼스협회 부회장)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ESG시대, 지속가능한 녹색전환 전략’ 포럼에서 “빌딩 등 도시의 여러 시설에서 에너지 낭비와 불필요한 탄소배출이 이뤄진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가장 낭비가 심한 에너지는 열”이라며 “미국의 경우 열에너지의 65%가 폐열로 빠져나간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냉매의 사용과 노후한 장비의 효율화, 냉동시스템 폐열 회수 등에만 신경을 써도 탄소 배출량을 확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도시 전체가 에너지 효율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댄포스 본사가 자리 잡고 있는 덴마크 쇠네르보르를 벤치마킹 사례로 소개했다. 쇠네르보르는 각국 정부가 탄소중립 목표로 정한 2050년보다 20여 년 앞서 2029년까지 ‘넷 제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내건 도시다. 최근 이 도시에서 IEA(국제에너지기구) 콘퍼런스가 열리기도 했다.

김 대표는 “탈탄소 사회 구현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는 에너지를 줄이고 사용한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것”이라며 “댄포스코리아는 국내 기업과 금융기관, 대학, 정부 등과 손잡고 한국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댄포스는 유럽을 대표하는 에너지 기업이다. 폐열을 이용한 난방 시스템, 열펌프, 인버터(모터 속도 등을 제어하는 장치) 등을 통해 전기나 열과 같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