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민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장  "실리콘밸리서 성공한 창업자 공통점은 유머"
“미국 1·2위 크라우드펀딩(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기업활동) 사이트에 한국관을 개설할 겁니다.”

박용민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장(사진)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스타트업을 모아서 개인투자자에게 알려주는 ‘한국관’을 만들면 자금 조달이 좀 더 쉬워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은 미국 1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 2위 인디고고와 협의 중이다. 박 관장은 “인디고고는 한국관 개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킥스타터도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OTRA 무역관장이 미국 크라우드펀딩 업체를 공략하는 것은 한국계 스타트업의 성장과 미국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벤처캐피털(VC) 등 전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은 최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운영자금을 모으고 있다. 수천 개 기업이 목록에 오르기 때문에 주목받는 게 쉽지 않다. 한국관이 개설되면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란 게 박 관장의 예상이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한국 스타트업은 킥스타터 등을 통해 미국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했다. 킥스타터는 미국 시민권자의 SSN(소셜시큐리티넘버,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한 개념)을 요구했는데, 스타트업으로선 충족하기 어려운 요건이었기 때문이다. 돌파구를 찾던 박 관장과 실리콘밸리무역관 직원들은 킥스타터가 일본과 유럽연합(EU) 스타트업에는 SSN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박 관장은 “한국 스타트업의 신뢰도가 일본, EU 업체보다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계속 강조했다”며 “킥스타터가 올해 말까지 SSN 대신 KOTRA의 인증(코드번호)을 대신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관장은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 지원 전도사’로 통한다. 실리콘밸리무역관은 4개의 액셀러레이팅(멘토링) 프로그램, 2개의 투자유치 지원사업(데모데이), 대형 전시회 2곳 참가 지원,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 등 총 9건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1년에 무역관의 지원을 받는 스타트업만 230개가 넘는다.

최근엔 한국계 투자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KIB’란 소규모 모임도 조직했다. 한국계 자본이 힘을 합쳐 움직이면 스타트업 지원과 육성에 더 큰 힘이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박 관장은 “KOTRA의 스타트업 지원 행사엔 KIB 모임에 속한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이들이 알고 있는 VC와 스타트업 등도 함께한다”고 강조했다.

박 관장은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많은 기업인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그에게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에 관해 물어봤다. 답은 ‘유머’였다. 박 관장은 “성공하려면 한 분야를 재밌게 생각하고 즐겨야 한다”며 “이런 마음가짐이 습관이 되다 보니 사람을 대할 때도 재밌어지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실리콘밸리에서 배울 점으론 ‘개방적 혁신’과 ‘수평적 협업’ 문화를 꼽았다.

실리콘밸리=황정수/서기열 특파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