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하청지회 불법파업으로 조선소 심장 도크 폐쇄"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하청지회 노동자들의 파업과 관련해 손실이 2800억원에 이르고 있다며 불법 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 사장은 7일 경상남도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거통고조선하청지회가 도크를 점령하고 파업을 진행함에 따라 6월 말까지 손실만 2800억원에 이르고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사 직원 등 10만명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같은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법 질서를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사내 각 협력사를 대상으로 노조 전임자 인정, 노조 사무실 지급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달 18일부터는 노동자 6명이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 농성을 벌여 도크 진수가 3주째 연기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처한 상황에 대해 박 사장은 “수 년동안 이어져온 조선업 불황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동안 연 평균 46억달러어치를 수주했다”며 “그 결과 지난해 매출액은 4조5000억원에도 못 미쳤고 극 저부하에 따라 회사 뿐만 아니라 전 구성원들이 일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이어 “숱한 부정적 환경이지만 다행히도 지난해 연말부터 LNG선을 중심으로 선박 발주시장이 살아났고, 올들어 현재까지 26척 59.3억달러를 수주(달성률 66.4%)하며 3년치의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하청지회 불법파업으로 조선소 심장 도크 폐쇄"
파업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박 사장은 “이처럼 위중한 전환기에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불법파업을 강행했고, 그 과정에서 직원 폭행, 에어 호스 절단, 작업자 진입 방해, 고소차 운행 방해, 1도크 점거, 물류 적치장 봉쇄 등의 무법적 행위를 자행했다”며 “건조중인 선박 위에서 고공 농성 등을 하며 6월18일 예정된 1도크 진수를 막았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에 따르면 하청지회 파업으로 1도크에서 건조 중인 호선은 모두 4척으로 인도가 무기한 연기됐다. 또 내업에서 외업으로 넘어가는 재공재고 블록이 증가하면서 내업 공정도 조만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2도크와 플로팅 도크 또한 인도 4주 지연, 안벽에 계류된 일부 선박들도 1~3주 인도 지연 영향을 받고 있다.

박 사장은 “진수 지연은 하루에 매출 감소 260여억 원, 고정비 손실 60여억 원을 발생시켜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여억 원이 넘는 셈”이라며 “조선소의 심장인 도크가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 가공,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어 사내 직영 및 협력사 2만명, 사외 생산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 명 등 총 10만 여명의 생계 또한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박 사장은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 호황,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 기여 등의 기회가 일부 계층의 생산 중단 등 불법 파업으로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지금 피해는 대우조선해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되어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같은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거제=김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