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지 시장 선점 위해선 규제개혁 필요"…국회 정책 세미나
수소경제의 핵심 축을 이루는 수소연료전지의 활성화를 위해선 제도적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학용·이주환 국민의힘 의원 주최, 한국도시가스협회·한국수소신에너지학회·한국연료전지협의회 주관으로 7일 열린 '연료전지 정책 세미나'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고효율 청정 에너지원으로서 연료전지의 역할과 지원 방안이 거론됐다.

전문가들은 "공공건물 건축회·증축에 신재생에너지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정작 건물용 연료전지와 같은 시스템은 설치 후 가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관리 주체인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에너지 시스템을 적극 운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대형 사업단 형식의 조직적인 공동 연구개발 체계와 함께 최근 연구투자가 활발한 건물·가정용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반 그린 수소 생산 및 발전용 SOFC 개발 지원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산업계는 탄소중립은 물론 에너지 안보 달성을 위해 국산 연료전지 산업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회에 '수소경제 육성·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서울시에 '건축물‧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의 환경영향평가 항목 및 심의기준' 개정을 요청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