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토스뱅크가 은행권 최초로 시범 출시했던 카드론 대환대출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고객 빼앗기'라는 카드업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면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지난 6월 초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카드론 대환대출 서비스를 중단했다. 재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카드론 대환대출은 토스뱅크가 대출 갈아타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장기카드대출을 자사 신용대출로 바꿔주는 서비스였다. 2금융권 대출인 카드론을 은행 대출로 대환해주는 시도는 이전까지 없었다.

토스뱅크는 삼성카드 카드론을 시작으로 이르면 이달부터 대상 카드사를 2~3곳으로 늘리고 추후 확대해나갈 예정이었으나 카드업계의 반발이 이어지며 서비스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지난달 말 간담회에서 "매우 시범적으로 출시했던 서비스"라며 "출시 이후 업계의 우려나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있고 여러 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하면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카드업계는 소비자 이탈 우려와 함께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문제 삼았다.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아닌 토스뱅크는 소비자 동의를 받아 카드론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카드사 웹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긁어오는(웹 스크래핑) 방식을 이용했는데, 이 정보에 대한 관리 허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반면 토스뱅크는 스크래핑 정보는 사용 즉시 폐기해 보안에 위협이 될 여지가 적다는 입장이다.

카드업계는 지난 5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여신전문금융사 최고경영자(CEO) 간 간담회에서도 우려를 제기했다. 이 원장은 이에 대해 "규제 완화 및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해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태스크포스(TF)를 금융위와 함께 추진 중"이라며 "(토스뱅크의 카드론 대환대출 관련) 여전업계의 의견도 TF에서 함께 살펴보겠다"고 했다.

이번엔 중단됐지만… '대환대출 플랫폼' 다시 부상

대출 갈아타기를 둘러싼 핀테크와 금융사 간 이견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하나의 앱에서 시중 대출상품을 한 번에 검색하고 이자가 더 싼 대출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을 추진하려다가 업권 간 갈등이 커지면서 일단 물러섰다.

당시 은행들은 빅테크에 종속될 우려가 크다며 이례적으로 보이콧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고객 이탈 위험이 큰 카드사들도 반대하는 분위기가 짙었다.

하지만 최근 대출금리가 날로 치솟으며 정치권에서는 지난해 중단됐던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계의 이자 부담을 낮춰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핀테크 업체들도 기존 대출을 더 좋은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핀테크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 편익을 고려하면 큰 흐름 자체를 거스르긴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기존 금융사 입장에서 대환대출 플랫폼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가 이전보다 부담이 커졌을 것"이라면서도 "갈등의 근본 원인인 업권 간 규제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합의점을 찾는 게 우선으로 보인다"고 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