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속가능 미래포럼…"철강 사회적 탄소감축분 인정해야"
포스코는 6일 고려대와 함께 '제1회 지속가능 미래 포럼'을 열고 철강재의 사회적 탄소 감축분 인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철강 등 소재산업과 원자력 발전 등 에너지 산업의 탄소배출 총량 저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고려대에서 개최된 이날 포럼에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박길성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 이준호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학부장,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반 전 총장은 기조강연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신속하게 저탄소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전향적인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준호 교수는 포스코가 저탄소·친환경 철강제품 분류 추진 방향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저탄소·친환경 철강 제품의 사회적 탄소 감축 기여도 분석에 나선 점 등을 업계의 모범 사례로 소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철강제품의 전과정평가(LCA)를 바탕으로 탄소저감 기여도를 측정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를 위한 민·관·학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포스코는 제철 공정의 탄소 배출량 감축분뿐 아니라 전기차 등 각종 친환경 관련 제품의 소재로 공급되는 철강재까지 사회적 탄소 감축분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업장에서의 탄소 감축뿐만 아니라 고장력 강판, 고효율 전기강판 등 저탄소 제품에 필요한 철강제품을 개발·공급함으로써 사회 전반의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부분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엄기천 포스코 마케팅전략실장은 "친환경 철강제품은 생산공정 뿐만 아니라 고객 사용 관점에서의 친환경성도 고려돼야 한다"며 "포스코는 앞으로 친환경 철강제품의 개념을 체계화하면서 제품별 사회적 탄소 감축량 정량화 작업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