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이 지난 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의 신규 산업투자 파트너사로 선정된 후 최성안 사장(오른쪽)이 라시드 알 루샤이드 ARPIC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지난 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의 신규 산업투자 파트너사로 선정된 후 최성안 사장(오른쪽)이 라시드 알 루샤이드 ARPIC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의 신규 산업투자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6일 발표했다.

삼성엔지니어링과 아람코는 지난 5일(현지시간) 사우디 다란 아람코 본사에서 아람코가 추진하는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 ‘나맛(Namaat·아랍어로 상생)’의 EPC(설계·조달·시공) 파트너 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향후 아람코에서 발주하는 석유·화학 관련 신사업들에 대한 수의계약과 입찰 인센티브를 받을 예정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사우디 에너지전문 기업 ARPIC와 함께 합작법인(JV)을 설립한다. 해당 합작법인을 통해 아람코 프로젝트를 수의계약하는 기회를 얻고 현지기술 전수 및 교육, 인력고용, 협력업체 활용 등을 통해 사우디 산업에 기여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사우디 시장에서의 경험과 발주처·협력사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 수행함으로써 사우디에서 입지를 더욱 굳히겠다”고 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