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등 16개 민관 기관 MOU 체결…민관협의체 구성 합의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확산을 위한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이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5일 오후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16개 민관 기관이 모여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ITS는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도로 등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안전한 통행을 지원하는 교통 시스템을 말한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 박차
우리나라는 현재 국토부와 서울시, 광주시, 울산시, 제주도, 한국도로공사 등이 시범사업 및 실증사업을 통해 970여㎞의 도로 구간에 C-ITS 인프라를 구축한 상태로, C-ITS 인프라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교통정보나 도로 위험 상황 등의 데이터는 티맵, 카카오내비 등 민간 앱(app)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C-ITS 데이터 공유 방식에 대한 표준이 없어 지자체와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사 모두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 박차
이에 민관 16개 기관은 이날 MOU를 맺고 신뢰성과 호환성이 높은 C-ITS 데이터 공유 및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공공 부문에서 국토부·서울시·광주시·울산시·제주도·한국도로공사 등이, 민간에서 SK텔레콤·LG전자·맵퍼스·아이나비시스템즈·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케이티·티맵모빌리티·현대오토에버·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앞으로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 박차
협의체에서는 C-ITS 데이터 표준화 작업과 함께 데이터의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 고품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사후 품질 관리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박지홍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C-ITS 데이터 공유 확대와 표준화를 통해 국민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되고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