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고유가·고물가 민생 100일 대책' 첫 결재

광주시, 상하수도·도시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 내년 이후 검토
광주시가 상하수도, 도시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을 내년 이후에 검토하기로 했다.

강 시장은 1일 취임식 직후 '고유가·고물가 민생 100일 대책' 추진안에 서명했다.

물가 안정을 위해 공공 물가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소상공인 등 경제적 취약 계층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다고 광주시는 설명했다.

이번 대책은 257억원을 투입해 공공물가 억제, 경제 안전망 강화, 소비 촉진 등 3대 분야 9개 과제를 추진해 810억원 규모 재정 집행 효과를 거두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광주시는 상하수도, 도시가스, 시내버스, 택시 등 서민경제와 직결되는 공공요금 10종 조정·인상을 2023년 이후 검토한다.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를 1곳씩 늘려 지역 농산물 이용을 촉진하고 차량 카풀제 활성화, 결혼·장례 간소화를 통한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등 착한 소비 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에게는 500억원 규모 특례 보증을 시행하고 경력 단절 여성, 장기 실업자 등을 새로 채용하는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에게는 3개월간 1명당 월 50만원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1인 자영업자 사회 보험료 지원은 30%에서 50%로, 노란 우산 장려금 지원은 1만원에서 2만원으로 늘린다.

최근 예산 소진으로 중단된 광주 상생카드 할인은 예산 확보 후 10월 중 재개할 예정이다.

광주시, 상하수도·도시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 내년 이후 검토
강 시장은 결재 직후 간부 공무원들과 상견례를 겸해 민생 대책을 주제로 현안 토론을 했다.

강 시장은 "물가, 유가, 금리 삼중고에 처한 시민을 위해 정부 정책에만 의존하지 않는 광주만의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며 "일자리경제실장을 중심으로 관계 기관과 함께 민생경제 대책본부를 구성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