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레미콘 운송 내일부터 파업…3차 협상도 결렬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7월 1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이달 초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이어 이번에는 레미콘 차주들이 파업하면서 건설 현장의 물류 차질이 다시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29∼30일 양일간 유진기업·삼표산업 등 수도권 주요 레미콘 제조사들과 운송료 인상 관련 협상을 벌였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함에 따라 7월 1일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레미콘운송조합은 수도권의 운송료를 회당 5만6천원에서 7만1천원으로 1만5천원(약 27%) 인상해줄 것과 요소수 비용 전체를 제조사가 부담해줄 것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레미콘 제조사들은 현재 경유 등 유류대를 제조사가 모두 부담하는 만큼 9%대 중반 이상의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협상이 결렬됐다.

레미콘 제조사들은 특히 이날 70세 이상 고령의 차주들에 대한 계약 제한 조건을 내건 것으로 전해졌다. 레미콘 차주들이 개인사업자 신분임에도 노동조합으로 인정해달라는 요구에 대한 반격으로 풀이된다.

이날 협상 결렬로 레미콘운송조합은 일단 하루 뒤인 1일부터 운송료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레미콘운송조합은 지난 28일 운송거부(쟁의행위)와 관련한 찬반 투표를 진행해 참여 조합원수(6천556명)의 82.7%의 찬성으로 전면 파업을 결의했다.

건설업계는 장마철에는 레미콘 타설 공정을 하지는 않지만, 이달 초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 넘게 이어진 데 이어 레미콘 차량의 운행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건설 현장에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다만 양측이 협상 창구는 계속해서 열려있다는 입장이어서 막판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일각에서는 양측이 주말에 협상을 재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