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기부 장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일자리 사라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이 최저임금 법정 심의 기한인 29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일자리가 사라졌다”고 했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을 찾아 “몇 년 전 최저임금이 올랐을 때 주차요금 받던 많은 분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무인결제기(키오스크)가 대체했다”고 했다. 이어 “아르바이트 자리가 없어지고 가족들이 대신 나와서 일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선진국의 경우 업종·지역별로 최저임금 차등을 두는 경우가 많다는 이 장관은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를 회복하기도 전에 고물가, 고금리, 원자재 가격 상승이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며 “최저임금위원회가 가능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조정안을 내놓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고용의 질에 대해 고민하는 시대로 들어갔기에 진행 방향은 맞지만, 속도와 강도에 대해선 고민해야 한다”며 “중기부는 상황에 맞게 유연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최근 화제가 되는 ‘납품단가 연동제’에 대해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법안을 만들어가고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합일점 이루고 공감대를 이루는 게 중요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의 납품단가연동제가 현실적으로 작동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