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Geeks' Briefing] 해시드,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 개최
해시드,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 개최 블록체인 벤처캐피털(VC) 해시드가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AC) 팩트블록과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 2022’를 오는 8월 공동 개최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행사다.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자산 산업, 탈중앙화금융(DeFi), 대체불가능토큰(NFT), 메타버스, 웹3.0 등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기조연설과 패널토론, 워크숍 등이 진행된다. 참가 등록은 KBW2022 공식 홈페이지에서 8월 8일까지 할 수 있다.

글로벌 HR 스타트업 딜, 호주 페이그룹 인수 글로벌 인적자원(HR) 서비스 업체 딜(Deel)이 HR테크 서비스 확장을 위해 호주 인적자원관리 회사인 페이그룹의 보통주 100%를 약 1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페이그룹은 호주, 싱가포르, 홍콩, 인도, 일본 등 글로벌 2800개 이상의 기업에 급여 지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다. 딜은 글로벌 팀을 운영하는 기업에 필요한 인사 업무를 디지털화해 채용 이후 필요한 전자 계약서 발송과 급여 정산을 포함한 인사 관리 서비스를 한다.
[Geeks' Briefing] 해시드,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 개최
"악기연주, 온라인으로 배워요" 악기 교육 스타트업 문카데미가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투자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회사는 악기 렌털, 교육, 커뮤니티 서비스 제공한다. 오프라인에 머물던 기존 악기 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한 게 특징이다. 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가야금 등 13종의 악기 클래스를 온라인으로 개설했다.

아산나눔재단, 두루와 비영리 스타트업 위한 법률 자문 파트너십 아산나눔재단 사단법인 두루와 ‘비영리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법률 자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비영리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은 아산나눔재단이 사업과 조직의 빠른 성장을 준비하는 신생 비영리 업체(팀)를 선정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뉴웨이즈 △니트생활자 △무하 △비투비 △온기 △코리아레거시커미티 △피치마켓 총 7곳이 선정돼 지원을 받는다.

기보,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 기술보증기금은 기보벤처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10기 기보벤처캠프 통합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기보가 발굴한 기술혁신창업기업 50개사 중 우수참여기업 12개사와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털 등 투자관계자가 참여했다.
NCL EPIC 호
NCL EPIC 호
폴리트립스, 크루즈 기업 NCLH의 한국 마케팅 파트너로 낙점 여행 플랫폼 폴리트립스가 글로벌 선사 브랜드 NCL을 보유한 NCLH의 국내 마케팅 파트너로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초대형 크루즈인 NCL을 타고 12박 13일 동안 지중해 4개국을 여행하는 패키지 상품도 내놓는다.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등을 항해하며 산토리니, 나폴리 등을 여행할 수 있다.

"방문 트레이닝족, 선호도 1위는 요가" 방문 운동 레슨 플랫폼 홈핏은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 시장 동향’을 발표했다. 홈핏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1년간 조사한 결과다. 회원 44%는 방문 트레이닝 운동 가운데 '요가'를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다. 필라테스(32%), 웨이트 트레이닝(24%) 등이 뒤를 이었다. 수업 시간대는 오전 9~12시(25%), 오후 6~9시(15.9%) 순으로 많았다.

교원그룹, 사내 스타트업 2기 선정 교원그룹은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 2기 멤버를 선발하고 창업 지원을 시작한다. 딥체인지는 임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사내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이다. 교원그룹은 지난 4월 이래 콘텐츠, 가구 변화(시니어·펫), 이커머스, 플랫폼 분야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한 가운데 8개 팀을 선정했다.
강성범 글로랑 CTO
강성범 글로랑 CTO
글로랑, 쿠팡·와그 출신 강성범 CTO 영입 아이들의 재능을 높여주는 탤런트테크 플랫폼 ‘꾸그’를 운영하는 글로랑이 강성범 최고기술책임자(CTO) 영입했다. 강 CTO는 연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다음커뮤니케이션을 거쳐 쿠팡, 마이리얼트립에서 테크리드를 담당했다. 이후 와그에서 CTO를 역임했다.

리빌더에이아이, 정부 3D 에셋 데이터 구축 사업자 선정 스마트폰 카메라로 물체를 찍으면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3차원(3D) 그래픽으로 전환해주는 기술을 보유한 리빌더에이아이가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한다. 리빌더에이아이는 메타버스 내 3D 객체 생성·복원, 가상환경 구축, 데이터 증강 등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3D 에셋 데이터를 구축한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