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넷플릭스, 성장주→가치주…'러셀 1000 가치지수' 편입
페이스북과 넷플릭스가 이제 가치주 취급을 받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주가지수 제공업체 FTSE 러셀은 금요일인 24일 뉴욕증시 마감 후 주가지수들을 재조정한다.

이에 따라 메타 플랫폼(페이스북 모회사), 넷플릭스, 페이팔이 '러셀 1000 가치 지수'에 편입될 예정이다.

메타, 넷플릭스, 페이팔은 '러셀 1000 성장 지수'에도 계속 남아있지만, 이 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러셀 1000 가치 지수는 주가순자산비율(PBR)이 상대적으로 낮고 성장 전망이 떨어지는 종목들로 채워지는 지수라는 점에서 메타와 같은 '빅테크' 기술주가 들어가는 일은 이례적이다.

그러나 올해 들어 메타가 53%, 넷플릭스가 70%, 페이팔이 61% 각각 급락하면서 '대접'이 달라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메타의 경우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Forward P/E)이 12.44배까지 떨어져 15.82배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보다도 낮은 상태다.

이번 지수 재조정에 따라 메타가 러셀 1000 성장 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종전 2.3%에서 0.5%로 급감하는 대신 러셀 1000 가치 지수에서 1.7%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JP모건은 추산했다.

또 메타를 대신해 전기차회사 테슬라가 러셀 1000 지수에서 5번째로 큰 미국 회사가 된다고 WSJ은 전했다.

이밖에 바이오기업 모더나, 화상회의 서비스업체 줌 비디오, 소셜미디어 회사 핀터레스트도 러셀 1000 가치 지수에 편입될 예정이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PBR을 주요 기준으로 한 FTSE 러셀의 지수 재조정에 의문을 표하기도 한다. 갈수록 커지고 있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간과하거나 잘못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튼밴스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애런 던은 WSJ에 "메타가 지금 가치주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메타를 저평가된 가치주라고 불러도 될 만큼 충분히 싼 가격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수 재조정으로 24일 뉴욕증시에서 어마어마한 손바뀜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각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펀드들의 운용 담당자들이 장 막판 활발히 해당 종목을 사고팔 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