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도 위험하다"…亞 식품인플레, 하반기 심화 우려
아시아 지역의 식품 물가가 하반기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한국과 싱가포르, 필리핀에서 물가 상승률이 가파를 것으로 일본 투자은행(IB) 노무라 홀딩스(노무라)가 20일(현지시간)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노무라는 이날 내놓은 보고서에서 일본 외 아시아 지역의 식품 물가 상승률이 작년 12월 2.7%에서 지난달 5.9%로 치솟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무라는 국제 식품 물가의 변동이 6개월 정도의 시차를 두고 아시아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하면 아시아 지역의 식품 물가 상승률이 하반기에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에 중국의 코로나19 도시 봉쇄와 태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인도의 폭염도 하반기 아시아 물가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노무라는 곡물과 식용유에 이어 육류와 가공식품, 외식 비용까지 이미 오르고 있다면서 비싼 밀 대신 쌀 소비가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이던 쌀 가격도 들썩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식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싱가포르의 식품 물가 상승률은 현재 4.1%에서 하반기에 8.2%로 뛰고 인도의 하반기 식품 물가 상승률도 원재료비 상승 영향으로 9.1%에 달할 것으로 노무라는 예상했다.

이어 하반기 식품 물가가 추가 상승하면 아시아 각국 중앙은행들이 더욱 신속하게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