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화 1주년 온투업, 대출이자 3%P 낮췄다…"1.5금융 역할 충실"
제도권 진입 1년을 맞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권이 지난해 내준 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연 11.5%로 집계됐다. 부동산·어음매출채권 등을 담보로 한 대출까지 포함한 평균 금리는 연 10.7%였다. 평균 대출금리가 13%대인 저축은행·카드사 등보다 2금융권보다 약 3%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는 16일 설립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저신용자 대상 연 10~13%대 중금리의 신용을 공급하며 '1.5금융'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왔다"고 밝혔다. 옛 P2P(개인간) 금융으로 익숙한 온투업은 2020년 법 시행 이후 지난해 6월 1호 업체 등록, 협회 설립을 시작으로 제도권에 본격 진입했다.

온투협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등록 업체는 3개사에서 48개사로, 신규 대출 규모는 2조3300억원 규모로 늘었다. 현재 대출 잔액은 1조4027억원에 이른다. 임채율 온투협회장은 "아직 온투업 등록 이전 수준의 대출 규모를 회복하진 못했으나 빠르게 성장하며 자리잡고 있다"고 자평했다.

특히 온투업 본연의 역할인 '1.5금융'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고 협회는 강조했다. 1금융권인 은행보다는 높지만 2금융권보다는 낮은 금리로 대출을 공급하고 있다는 뜻이다.

협회에 따르면 온투업체가 취급하는 대출 금리의 범위는 연 6.7~15.5%, 가중평균금리는 연 10.7%였다. 이는 연 9.1~19%의 금리대에서 평균 연 13.3% 대출금리를 적용하는 저축은행보다 낮은 수준이다. 카드사·캐피탈 등 여신전문금융사는 연 10~18.7%의 금리대에서 평균 연 13.9%의 금리로 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임 회장은 "중금리 대출 취급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투자자 입장에선 '중위험 중수익'의 새로운 투자처로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기관 연계투자 허용해야"

임 회장은 협회와 업계가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다양한 조치를 해왔다고 강조하며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그는 "과거 온투법 제정 이전 일부 P2P 대부업체의 금융사고와 투자상품 부실로 업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라며 "온투업 전환 이후 엄격한 옥석 가리기 과정을 통해 적격 업체들이 등록됐고, 업계는 건실한 준법 경영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뒀다"고 설명했다.

현재 온투업체들은 법에 따라 투자금을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기관에 분리 보관하고, 투자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한편 폐업에 대비한 청산 절차도 마련해두고 있다.

임 회장은 "이런 제도적인 안정성 제고에도 불구하고 아직 영업 규제 완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온투업의 지속적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업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수익 기반을 확충하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업계는 특히 정부가 금융기관의 온투업 투자를 허용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행 온투업법에 따르면 금융기관은 상품당 모집금액의 40%까지 연계투자를 할 수 있지만, 각 금융업권법에서 규정한 대출 규제에 걸려 실제 투자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협회는 또 현재 업권 전체의 개인투자자 투자 한도가 3000만원 수준인데, 이를 확대해 개인투자자의 투자 유인을 확대할 필요도 있다고 했다.

한편 온투협회는 향후 금감원 통계 홈페이지를 통해 업체별 연체율, 부실률 등 경영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공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